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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를 동서로 가로지르는 ‘중부권 동서횡단 철도’ 조기 건설을 위해 청주시 등 관련 지자체가 협력 방안 마련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 사업을 위한 시장군수 협의체(협의체)는 25일 충북 괴산군 성불산 산림휴양단지에서 회의를 열어 그동안의 추진 성과와 향후 추진계획을 점검했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사업은 충남 서산에서 경북 울진 간 약 349㎞를 시속 230㎞의 속도로 운행하는 노선 건설을 목표로 한다.
사업비는 약 4조 6000억~6조 원이 투입되고, 오는 2030년까지 완공을 목표로 정부에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
노선은 충남 서산~당진~예산~아산~천안~충북 청주~괴산~경북 문경~예천~영주~봉화~울진이다.
이 노선에 관련 지자체는 모두 12곳으로 현재 철도 노선 신·개설과 관련한 입장이 조금씩 달라 의견 조정이 시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청주시는 청주국제공항 접근성 향상을 통한 공항활성화와 오창산업단지에 역을 신설하는 방안을 제시해 놓은 상태다.
또한, 청주 관련 철도 이용환경을 개선하고, 새로운 지역발전의 동력으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 연구용역 준공보고,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사전타당성조사,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등에 대해 논의가 이뤄졌다.
그동안 협력체는 철도건설 촉구 범시민 서명운동 전개, 토론회 및 국회포럼 개최, 각종 홍보활동 등을 추진해 왔다.
2017년 4월에는 대통령 공약으로 확정하고, 국정운영 5개년 계획 지역 공약에 반영해 12월에는 사전타당성 용역을 위한 정부예산 3억 원을 확보하기도 했다.
지난해 5월에는 국토교통부의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본격 착수와 함께 올해 1월 동서횡단철도 시발점인 당진 석문국가산단~합덕 구간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으로 선정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한범덕 시장 등 협의체 참여 시장·군수들은 “올해 사전타당성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12개 시·군과 정치권이 합심해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자”라며 “동서횡단철도가 조기에 건설될 수 있도록 다 함께 힘을 모으자”고 결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