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내륙포럼…청와대·총리실·국토부·충북도에 건의문 ‘발송’13일부터 서명운동… 이 지사 제천방문 저지 등 ‘반발 확산’토론회 한번 없이 밀실 탁상행정으로 결정, 시민 무시한 행정 이 지사 “일부 열차 제천역 거쳐 원주 가능여부 건의하겠다”
  • ▲ 충북도 예타면제 사업.ⓒ충북도
    ▲ 충북도 예타면제 사업.ⓒ충북도
    제천 중부내륙미래포럼은 이시종 충북지사가 추진하는 강호축 노선 제천역 경유를 촉구하는 건의문을 지난 5일 대통령, 국무총리, 국토교통부장관, 충북지사 등에 보냈다고 6일 밝혔다.

    포럼은 “지난 1월 정부가 충북선 고속화사업 예타면제 대상 확정 발표를 지역발전의 원동력으로 믿고 환영했다고 하지만 강호축 노선이 제천역을 통과하지 않고 봉양읍 원박리를 지난다는 소식에 제천시민들은 분노와 개탄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충북도는 이 같이 중대한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북부권 주민들과 토론회 한번 없이 밀실 탁상행정으로 밀어 붙였다. 이 같은 결정은 제천시민들을 무시한 행정으로 받아드릴 수 없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포럼은 “봉양역 경유는 제천역 주변 상권을 위축시켜 도심 공동화를 유발할 가능성이 크며 환승 불편으로 제천 철도역 이원화는 강호축 철도 건설 의미를 반감시킬 우려가 높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철도고속화 사업 취지는 지역균형발전에 있고 다른 지역(동대구∼부산고속철, 호남고속철)도 유사한 사례가 있지만 중간 도시를 경유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부내륙포럼은 “1단계 건의문 발송에 이어 2단계로 오는 13일 제천 역전장날을 계기로 서명운동에 돌입하고 내달 시민 대토론회 개최, 이시종지사 제천방문 저지운동에도 나서겠다”며 충북도를 압박했다.

    충북도가 추진하는 강호선 고속철도는 호남선∼충북선∼원주강릉 고속철도를 잇는 국토X축 철도망 구축으로 정부는 지난 1월, 충북선 고속화철도 사업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하고 추진을 확정했다.

    이어 도는 지난달 기존 충북선 철도 종점인 제천 봉양역에서 중앙선 철도를 통해 원주·강릉 고속철도와 연결할 방침을 내놔 제천시민들은 제천역을 경유하지 않는 ‘제천 패싱’으로 규정하고 반발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이시종 지사도 제천시민들의 반발에 한발 물러 선 분위기다.

    이 지사는 6일 제371회 충북도의회 1차 본회의에서 박성원 도의원(제천)의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제천 패싱’과 관련한 질문에서 “고속화 사업 후, 일부 열차가 제천역까지 갔다가 원주로 향하는 방법이 가능한지 정부에 건의해 보겠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이 지사는 “제천시, 시민, 의원 등과 여러 가지 방안을 놓고 연구해보겠지만 열차가 제천역을 지나는 경유선을 만드는 방법도 있다. 하지만 노선이 길어져 예산이 많이 소요될 것”이라면서도 “정부가 제천역 경유 노선 안을 받아들일지는 불확실하다”고 말해 제천시민들의 반발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