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與-충북도 예산정책협의회 앞두고 긴장 고조…道, 전격적인 행동에 ‘당혹’
  • ▲ 충북도민들의 강호축 건설을 위한 충북도민협의회에 구성(사진)에 이어 충북도의회가 KTX세종역 신설 저지를 위한 특위 조직 신설 계획을 밝혀 세종시와의 지역 갈등이 재점화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높다.ⓒ충북도
    ▲ 충북도민들의 강호축 건설을 위한 충북도민협의회에 구성(사진)에 이어 충북도의회가 KTX세종역 신설 저지를 위한 특위 조직 신설 계획을 밝혀 세종시와의 지역 갈등이 재점화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높다.ⓒ충북도

    세종시 정치권의 'KTX세종역 신설' 고집에 충북도의회가 특별위원회를 구성, 저지 운동을 전 도민 차원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어서 두 지역간 갈등이 재점화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당대표(세종)가 8일 충북도청에서 열리는 여-충북도 예산정책협의회 참석을 하루 앞두고 충북도의회가 초강수를 둔 것이어서 반응이 주목된다.

    7일 충북도의회 성명을 통해 “KTX세종역 신설 논란 차단을 위해 ‘KTX오송역 관련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말했다.

    도의회는 전 도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예산정책협의회를 참관하고 여당의 입장을 물을 예정이다. 여기에 도내 전 시장·군수도 나와 KTX세종역 신설 저지를 위한 공동 행동을 지원한다.

    도의회는 성명을 통해 특위가 KTX 오송역과 청주공항을 중심으로 세종시와 청주시, 대전시와 충남도 등 주변 도시를 연계하는 광역교통망 구축 방안 등에 초점을 맞추고,  KTX 오송역의 미래비전과 세종시 관문역으로서의 기능 보강에 주안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특위가 가동될 경우 현재 용역이 진행되고 있는 대전~세종 간 광역전철을 오송과 청주공항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특위 활동에 포함할 것으로 보인다.

    도의회는 충남 남부와 대전에서 오송역을 거치는 청주공항의 접근성 향상을 위해 충청권광역순환철도망 조기 구축 방안도 포함시킨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세종시를 포함한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오송복합환승센터 구축방안도 장기과제로 추진될 것으로 알려졌다.

    도의회는 이미 특위 구성을 위해 최근 의원총회에서 심도 있는 토의를 가진 바 있으며 의원들은 KTX 세종역 신설 주장은 충청권 갈등을 조장할 뿐이라며 더 이상의 논란은 종식돼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도의회는 곧바로 특위의 활동내용과 범위, 기간 등 구체적인 사항 논의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장선배 의장은 “KTX세종역 신설 논쟁은 충청권 공조는 물론 충청권의 장기적인 발전에도 부합하지 않는다”반대입장을 분명히 했으며 “특별위원회 구성을 통해 충청권 공동발전 방안이 더욱 구체화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시종 충북지사도 최근 “비용대비 편익률(B/C)이 떨어지는 점과 기존 KTX오송역~공주역 사이에 세종역이 들어설 경우 역간 거리가 22㎞에 불과해 천문학적 건설비를 투자한 고속철도의 저속화가 불가피하다는 우려의 뜻을 전달하고 충청권 분열과 갈등을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한 바 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지난 8월 29일 시청에서 열린 시정 3기 공약과제 이행계획보고에서 KTX세종역 신설과 관련, “경제성 측면에서 저평가 받은 KTX세종역 신설사업 예비타당성 재조사를 철저히 준비하겠으며, 필요한 자료 준비를 내년까지 마치고 2020년까지 재평가를 받겠다”며 KTX세종역 재추진의사를 전했다. 

    이어 “KTX세종역 설치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가 경제적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오면 2022년 착공해 2025년까지 완공하겠다”고 밝혀 충북과 충남 공주지역주민들로부터 또다시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이와 관련,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하는 민주당 이 대표의 주장도 주목된다. 충북도와 예산정책협의회를 통해 만나지만 단순한 예산 지원 설명회에 참석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닌 세종시의 입장을 강변할 것이란 전망때문이다.

    여당 대표가 지역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하는 것은 흔치 않은 일로 민감한 정치적 사안이 있을 경우 이에 대한 해명이나 사과 등의 입장을 발표할 때 얼굴을 내미는 것이 보통이기 때문이다.

    충북도는 일단 도의회의 전격적인 행동에 당혹해 하는 눈치다. 예산정책협의회를 통해 강호축 핵심인 충북선 철도 고속화, 중부고속도로 전 노선 확장, 세종시~청주공항간 연계 도로망 신설 등을 논의해야 하기 때문이다.

    충북도의회의 전격적인 초강수 조치가 두 지역간 갈등 완화의 변곡점이 될지, 새로운 갈등의 도화선이 될 지 긴잠 모드에 들어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