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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세종역’ 신설을 둘러싼 갈등이 충청권 전역으로 확대 심화되고 있다.
10일 이춘희 세종시장이 이해찬 당 대표가 중심이 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와의 세종시 관련 정책협의회에서 ‘KTX세종역’ 신설을 현안 사업으로 포함시켜 공식적 도움을 요청하면서다.
이날 이 시장은 민주당 지도부에 “대중교통체계 기반시설 확충으로 행정수도로서의 기능수행을 위해 세종시로의 고속철도 접근성 개선이 필요하다”며 “약 1300억 원을 들여 KTX호남선이 지나는 금남면 부근으로의 ‘KTX 세종역’ 설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시장의 이날 ‘KTX세종역’ 신설 요구는 당초 ‘민선 7기 공약 이행계획’과는 거리가 있어 인근 지자체를 긴장시켰다.
이 시장은 최근 공약이행 계획에서 ‘KTX세종역’ 신설을 장기 과제로 분류해 2019년 사전타당성조사, 2020년 예비타당성 조사, 2022년 기본계획 수립 등의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로 인해, 이해찬 대표가 청와대나 민주당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KTX세종역’ 신설 방침을 연기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왔다.
이날 이 시장의 정책협의회 발언은 이 같은 주위의 예상을 뒤엎는 것이다.
이로 인해 오송역을 세종시의 관문역으로 주장해 온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즉각 반대 입장을 밝혔다.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오는 12일 긴급 운영위원회를 열고, 비대위의 재가동 여부를 논의하기로 했다.
비대위는 “최근 KTX세종역 신설논란을 일으킨 장본인인 이해찬 국회의원이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선출된 후 최근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KTX세종역의 필요성을 언급한데 이어, 세종시에서 열린 민주당 현장 최고위원회에서 설훈 의원이 KTX세종역 신설의 필요성을 또다시 언급하는 등의 상황이 전개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비대위는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이제는 본인이 직접 나서지 않고 다른 사람을 내세워 KTX세종역 신설을 관철하려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고 판단, “비대위의 재가동 여부를 논의하는 한편, 최근 적극 반대의사를 표출하고 있는 공주지역과의 공조방안도 모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비대위는 “‘KTX세종역’ 신설논란은 이미 지난 대선에서 일단락 된 것으로, 재론하거나 재추진하는 것은 세종시 및 고속철도 건설 목적과 계획은 물론 충청권상생과 국익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것으로 간주해 강력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비대위는 “KTX세종역 신설 대신에 대전의 도시철도를 정부세종청사~조치원역~오송역~청주공항으로 연결하는 충청권상생광역철도망 구축, 오송역 복합환승센터 구축을 통한 광역연계교통망 확충, BRT를 정부세종청사에서 KTX공주역까지 연장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상생대안을 제안한 바 있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화를 열어놓겠다” 고 밝혔다.
이날 이 시장의 ‘KTX세종역’ 신설 요청은 양승조 충남도지사의 4일 기자회견 발언이 있은 후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양 지사는 기자회견에서 “세종역 신설이 필요하다”며 세종시의 입장을 지지했다.
자신의 지역구인 충남 공주의 ‘KTX공주역’ 활성화에 매진해야 할 책임자가 이를 내팽개치고 세종시 편을 들고 나선데 따른 것이다.
공주시를 배척해 비난을 감수하면서까지 같은 민주당 이 대표에게 힘을 실어줘야 하는 이유가 뭐냐는 지적이 일었다.
반대급부로 요청한 내용이 있을 것이라는 의혹의 목소리도 나왔다.
충북도의회와 공주시의회 등은 ‘KTX세종역’ 신설 필요성에 대한 입장을 밝힌 양 지사의 발언에 대해서도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충북도의회는 5일 “충남도는 물론 충남도민들과 같이 KTX 세종역 신설의 문제점에 공감, 이를 반대해 왔지만 양 지사가 개인적 의견과 충청권 공조유지를 전제하면서도 세종역 신설에 동의하는 듯한 발언을 한 것은 적절치 못했다”고 비난했다.
이어 “양 지사는 세종시 신설을 위한 충청권 공조와 공동의 이익을 위한 공동체 역사를 잊어서는 안 된다”며 “문재인 대통령도 약속한 사업의 본질을 기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공주시 의회도 6일 “충남도 발전에 책임이 있는 양 지사가 세종역 신설을 언급한 것은 부적절했다”며 “이에 대해 사과하고 충남 남부권을 내포신도시 수준으로 발전시킬 방안을 내놓으라”고 질타했다.
‘KTX세종역’ 신설 갈등이 충청권을 사분오열시키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여기에는 권력에 대한 의존과 공공기관에 대한 저항 심리가 깔려있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함께하고 있다.
이 의원이 당 대표가 되기 전부터 세종역 신설 문제를 제기하고, 한국철도시설 공단의 예비타당성조사 결과에 대해서도 전면 부인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어서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지난 해 예타 결과 B/C가 0.59에 불과해 사업을 할 수 없다는 공식적인 입장을 내놨다.
오송역이나 공주역으로부터 불과 22㎞에 불과해 저속철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러한 정부의 정책에 대해 전면적인 부정에 나서면서 세종시의 요구가 정당성을 얻을 수 있느냐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자신은 법과 규정을 지키지 않으면서 권력과 저항으로 자신들의 요구를 관철하려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앞으로 어떤 행동을 내놓을지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