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원대 성폭력 ‘미투’에 들끓는 충북 여성계
  • ▲ 충북미투시민행동이 23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국교원대 성폭력 가해 교수에 대한 징계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박근주 기자
    ▲ 충북미투시민행동이 23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국교원대 성폭력 가해 교수에 대한 징계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박근주 기자

    충북지역 여성계가 한국교원대의 ‘미투’(나도 성폭력 피해자) 폭로에 다시 들끓고 있다.

    23일 ‘충북여성장애인연대’ 등 충북지역 40여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충북미투시민행동’(시민행동)은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국교원대는 지위를 이용해 성폭력을 저지른 교수를 파면하라”고 주장했다.

    이날 시민행동은 “2018년을 뜨겁게 달군 ‘미투’ 운동이 대학내에서도 이어지고 있지만 가해자로 지목된 교수들은 가해 사실에 대해 철저히 부인하고 학내 동료교수와 이해 관계자로 구성된 징계위원회는 면죄부를 안겨주는 일이 다반사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시민행동은  “이달 초 교원대에서도 대학원생의 ‘미투’가 있었다”며 “2년만에 입을 연 피해자는 가해 교수가 당시 조교였던 피해자를 논문 지도를 핑계로 수시로 연구실에 불러 안마를 시키고 추행을 했다”고 폭로했다.

    시민행동은 “피해자 A씨는 ‘내게 남은 것을 포기하는데 2년이 걸렸고, 수치심과 분함을 극복하지 못하고 고통받고 있으면 삶과 건강, 정신이 모두 만신창이가 됐다’고 토로했다”며 “또다른 피해자 B씨는 ‘성추행은 보통 연구실에서 행해졌고, 몸이 굳어버려 그 어떤 저항도 할 수가 없었고, 남자가 가까이만 와도 몸이 굳어졌다’고 후유증을 호소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민행동은 “이들 피해자가 ‘논문지도는 주로 심야에 이뤄지고 가해 교수는 수세 명 그룹의 논문 지도에서도 자신의 바지 안에 손을 넣는 것은 물론 폭언과 여성의 몸에 대한 비하, 자신의 성생활 등 성희롱이 수업의 일부가 됐다’고 증언했다”며 “대학원생들에게 운전과 모닝콜 등 갑질까지 일삼았다”고 주장했다.

    시민행동은 “가해 교수가 이미 2014년, 공공장소에서의 추행으로 감봉 2개월의 경징계를 받은 바 있다”며, “그러나 교원대는 그의 품행을 방기했고, 점점 더 괴물이 됐다”고 교원대의  가해 교수에 대한 처분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이와 관련, 시민행동은 △교원대는 징계위원회 및 성희롱심의위원회 등에 외부 젠더 전문가를 포함시켜 가해 교수의 성폭력을 숨김없이 조사할 것 △학내 재학생 및 졸업생을 대상으로 성폭력 피해를 전수 조사할 것 △교육부는 초중고교 및 대학내 만연한 성폭력 문제를 사법기관에 의존하지 말고 근절 대책을 마련할 것 △경찰 및 검찰은 피해자 관점에서 수사할 것 등을 요구했다.

    이미 청주대에서도 미투 운동으로 관련 교수가 자살하는 등 충격을 받은 바 있어 지역 대학가는 이번 미투 폭로 파문을 예의 주시하는 분위기다.

    이와 관련, 교원대는 해당교수 C씨에 대해 징계위를 구성하는 한편, 수업과 논문지도에서 직위를 해제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