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중국여행 자제·남은 음식물 급여 자제 당부
  • ⓒ충북도
    ▲ ⓒ충북도

    폭염에 따른 가축 폐사로 농가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중국발 ‘아프리카 돼지열병’ 확산에 충북도가 긴장하고 있다.

    23일 충북도는 지난 3일 중국에서 ‘아프리카 돼지열병’ 첫 발생한 이후 지속되고 있어 24일 도·시군 긴급 영상회의를 개최하는 등 도내 유입방지를 위한 방역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돼지에서만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질병으로 치사율이 100%에 달하며, 현재까지 치료제나 백신이 개발되지 않아 일단 발생하면 막대한 피해가 우려되는 제1종 가축전염병이다.

    도는 우선 한돈협회 충북도지회에서 자체적으로 주1회 양돈농가 일제소독을 실시토록 조치하고, 이에 필요한 소독약품 공급, 공동방제단 소독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축산관련 종사자의 해외여행으로 인한 국내 유입 방지를 위해 중국 등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국 여행을 자제토록 하고, 외국인 근로자가 국제 우편 등을 통해 육류가공품 등 미검역 축산물을 국내에 반입하지 않도록 했다.

    또한 해외에서 남은 음식물에 의한 전파 사례가 많은 점을 고려해 남은 음식물을 먹이지 않도록 하고, 불가피한 경우 80℃에서 30분 이상 끓인 후 먹이도록 했다.

    또한 야생멧돼지에 의한 전파도 가능하므로 양돈농가의 주의를 요구했다.

    충북도 남장우 농정국장은 “아프리카돼지열병은 현재까지 국내 유입이 되지 않았던 만큼 국경방역이 가장 중요하다”며, “양돈 관계자는 가능한 중국 여행을 삼가하고, 부득이 여행 시 중국내 양돈농가나 재래시장 방문을 자제하고 입국 시 소시지 등 육류 반입을 하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