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지사·충북도, 지역국회의원 초청 정책간담회서 강조
  • 충북도가 18일 서울 영등포구 충북미래관에서 개최한  ‘지역국회의원 초청 정책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이 손을 맞잡으며 협력을 약속하고 있다.ⓒ충북도
    ▲ 충북도가 18일 서울 영등포구 충북미래관에서 개최한 ‘지역국회의원 초청 정책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이 손을 맞잡으며 협력을 약속하고 있다.ⓒ충북도

    충북도가 지역 현안 사업비의 정부 예산 반영을 위해 지역 국회의원들의 협조를 구했다.

    18일 충북도는 서울 영등포구 소재 ‘충북미래관’에서 충북지역구 및 지역 연고 국회의원들을 초청해 충북 현안 관련 사업 설명회를 열었다.

    이날 정책 설명회에는 정우택(한국당·청주상당)·오제세(민주당·청주서원)·변재일(민주당·청주청원)·이종배(한국당·충주)·이후삼(민주당·제천 단양)·박덕흠(한국당·보은 옥천 영동) 의원 등 충북 지역구 의원들과 유승희·이현재 의원 등 충북 연고 국회의원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이시종 충북도지사는 ‘2019년 정부예산 주요 사업’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했다.

    충북도가 이들 국회의원들에 관심을 요청한 사업은 모두 67건으로 정부예산 57건, 지역현안 10건이다.

    충북도가 이날 협조를 요청한 충북관련 사업비는 중앙부처 요구예산은 6조 8889억 원, 중앙부처에서 기획재정부 요구 예산반영액은 5조 6382억 규모다.

    이 지사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 ‘중부내륙선 철도’, ‘중부고속도로 확장’ 등의 사업비는 반드시 정부 예산에 포함될 수 있도록 지역구 및 지역 연고 국회의원들께서 적극 나서달라”고 강조했다.

    그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는 강호축 기반을 구축하는데, 중부내륙선 철도는 제2경부선 철도 역할을 수행하는데, 중부고속도로 확장은 중부권 경제 성장의 대동맥 역할을 하는 사업으로 의미가 중요하다”며 “그간 경부축 중심의 국가정책으로 각종 개발계획에서 소외됐던 충북도를  제4차 산업혁명시대 주역 바꿀 수 있는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성장잠재력이 풍부한‘강호축’은 충북을 넘어 대한민국 재도약을 이끌 새로운 국가발전 의제로, 국가정책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힘써 달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 지사는 민선 7기 충북도정 목표를 2020년까지 전국대비 충북경제 비중 4%・1인당 GRDP 4만 불 달성, 2028년까지 5% 5만 불 시대 도전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자원과 인프라가 부족한 충북의 여건상 정부예산 확보와 투자유치에 총력을 기울여 이 목표를 달성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