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중심 정책거버넌스·지역공동체 활성화 노력 인정
  • ▲ ⓒ천안시
    ▲ ⓒ천안시

    충남 천안시가 한국지방자치학회가 후원하고 한국자치발전연구원이 주관하는 ‘2017년 대한민국 자치발전 대상’을 받았다고 7일 밝혔다.

    대한민국 자치발전 대상은 매년 지역의 특색에 맞는 내실 있는 지방자치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한 지방자치단체와 국회의원, 지방의회 의원 등을 선정하는 시상식이다.

    시는 이번 시상식에서 시민과 함께하는 정책거버넌스와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노력 등을 인정받아 기초자치단체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그동안 시는 천안NGO센터와 시민이 참여하는 정책생산 공동플랫폼인 ‘민관합동워크숍’ 진행, 미래비전을 시민과 함께 수립하기 위한 ‘300인 원탁토론회’ 실시, 양방향 소통형 온라인 미디어 운영 등 시민참여형 거버넌스 정책을 적극 펼쳤다.

    특히 대한민국의 지역균형발전의 새로운 축을 만들고 국가 전체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12개 시군이 함께하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사업’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온 노력을 높게 평가받았다.

    구본영 시장은 “시민이 주인이 되는 시민주권주의와 누구나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지속가능한 도시를 시정의 목표로 2000여 공직자가 땀 흘리며 노력한 결과를 대외적으로 인정받는 성과를 올렸다”며 “시 공직자와 65만 시민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