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구(04:00시)→영동(05:23)→옥천(05:43)→대전(05:55)…작년 12월 끊겨
  • ▲ 박덕흠 국회의원.ⓒ박덕흠 의원 사무실
    ▲ 박덕흠 국회의원.ⓒ박덕흠 의원 사무실

    국토교통위 소속 새누리당 박덕흠 의원(충북 동남4군)이 지난해 말 사라졌던 경부선 ‘영동역 5시23분, 옥천역 5시 43분’ 무궁화호 새벽 첫 차 부활을 새해 벽두부터 추진하고 나섰다.

    박 의원은 5일 영동역을 방문해 국토교통부(구본환 철도안전국장) 및 철도공사 관계자로부터 폐지경위를 보고받고 부활을 촉구할 예정이다.

    박세복 영동군수도 현장보고에 참석해 새벽 첫 차 폐지에 따른 군발전 차원의 애로사항을 박 의원과 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오늘 현장보고는 국회국토교통위원인 박 의원이 영동역과 옥천역 새벽 첫 차 폐지에 따른 지역경제와 서민애로를 국토부에 제기한 이후 국토부 현장방문에 따라 전격적으로 이뤄졌다.

    지난해 12월 사라진 열차는 04시에 동대구를 출발해 영동역(05:23)→옥천역(05:43)→대전역(05:55)을 거쳐 아침 8시5분 서울역에 도착하는 무궁화호 열차로, 이른바 ‘대한민국 첫 기차’로 일컬어지는 서민열차다.

    국토부 보고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해 최소 3시간 30분의 선로작업시간 확보를 위한 ‘선로배분지침(국토부 고시) 개정’을 추진하면서 열차운행조정에 따라 지난달 12월 동 열차를 폐지했다.

    박 의원에 따르면 12월 폐지 직후 ‘새벽 무궁화호를 타는 서민들을 우롱하는 처사’라는 국민적 민원이 의원실에 쇄도하고 있다.

    박 의원은 이날 국토부 현장보고를 받고 선로작업시간 확보를 위한  조치라는 점은 수긍하나 ‘서민을 위한 대한민국 첫 기차’라는 상징성이 훼손된 점에 대해 우선 유감을 표했다.

    또 박 의원은 무엇보다 △서민 출퇴근 직격탄 △영동군, 옥천군 등 지역 농축산물 수송 △귀농귀촌인구 감소 등이 예상됨에 따른 부활방안을 적극 강구할 것을 국토부에 주문했다.

    박 의원은 “영동군과 옥천군 귀농귀촌과 지역경제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사라진 첫 열차를 반드시 부활시키겠다”고 전했다.

    한편 지난해 KBS에서는 04시 ‘동대구~서울역’ 대한민국 첫 열차를 타는 서민들의 애환과 사연을 담은 특집다큐멘터리로 ‘7번 칸의 기적’을 제작·방송해 국민들의 심금을 울린 바 있다.

    박 의원은 지난해 말 국감 후속조치로 교통안전공단의 동남4군 교통위험구간을 현장점검 추진에 이어 이번 ‘영동역, 옥천역’의  사라진 열차부활 등 생활밀착형 정치행보를 이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