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여부 관계없이 도의회 명예와 신뢰는 땅 바닥에 내던져진 꼴
  • ▲ 지난 7월 6일 새누리당 충북도의회 후반기 의장선출 과정에서 임순묵 원내대표(가운데)가 문제가된 투표용지를 봉투에 담고 있다.ⓒ김종혁 기자
    ▲ 지난 7월 6일 새누리당 충북도의회 후반기 의장선출 과정에서 임순묵 원내대표(가운데)가 문제가된 투표용지를 봉투에 담고 있다.ⓒ김종혁 기자

    행정사무감사 등 갈 길 바쁜 충북도의회가 의장후보 선출과정에서 ‘돈 봉투 ’가 오갔다는 의혹에 휩싸이며 내홍을 겪고 있는 가운데 경찰 등 사정기관의 수사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도내 한 언론이 3일 보도한 ‘돈 봉투 파문’으로 도의회 의원들과 사무처 직원들은 ‘설마?’하며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4일 통화가 된 다수의 의원들은 “보도된 내용을 보고 깜짝 놀랐다. 하지만 개인 간의 돈 거래가 비화된 것 아니냐”는 주된 반응을 나타냈다.

    경찰 관계자도 “아직 고발이 접수되거나 한 사항이 아니라서 수사여부를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같은 의혹은 지난 7월 도의회 다수당인 새누리당 의원들이 후반기 의장후보를 선출하는 과정에서 벌인 팽팽한 접전을 돌이켜보면 전혀 근거가 없지 않다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당시 후보로 나선 김양희 의원과 강현삼 의원을 두고 20명의 새누리 의원들은 각각 10명씩 둘로 패가 나뉘며 극심한 대립과 혼란을 겪었다.

    투표 결과 10대 10 동수가 나온 후 의원들 간의 이전투구가 벌어지며 고함과 퇴장, 회의 연기를 반복한 끝에 결국 1명의 기권자가 나와 10대 9로 김양희 의원이 최종 선출됐다.

    이 과정에서 지지세 확보를 위한 ‘돈 봉투’가 오갔을 것이란 의혹이 이번 파장의 핵심이지만 투표 과정에서 기표용지에 손톱자국을 내며 ‘편 가르기 확인’을 했다는 주장까지 제기됐다.

    당시 손톱자국 의혹을 받은 기표용지는 새누리당 충북도당에서 보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경찰이 수사에 착수한다면 돈 봉투를 포함해 투표용지 확인 등 전반적인 부정선거에 초점이 맞춰 질수도 있다고 내다보인다.

    지난 7월 경남 창녕군에서는 의장선거에서 금품을 주고받은 혐의로 의장과 부의장이 모두 구속되기도 했다.

    경찰의 수사가 진행되고 ‘돈 봉투’ 의혹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도의회는 심각한 의사일정 불능사태를 맞을 수도 있다.

    후보 결정 단계부터 이어진 새누리의 양분은 후반기 의회가 개원하고 수개월이 지나도록 아직도 평행선을 달리고 있으며 여기에 더불어민주당이 김양희 의장 불신임안을 세 번씩이나 제출하며 강경하게 대립하고 있는 상태다.

    도의회 사무처 관계자는 “더민주측이 세번째 제출한 의장불신임안건에 대해 행정자치부 선거의회과에 질의한 상태며 곧 회신이 올 예정”이라며 “의장 제척 사항 등 회신 결과에 따라 본회의 상정 여부 등이 결정될 것”이라고 전했다.

    만약에 행자부에서 더민주측의 손을 들어주게 되면 도의회는 부의장 체제하에 김양희 의장 불신임안에 대한 상정과 투표를 거치게 될 수도 있다.

    이 경우 더민주측과 새누리의 반 김양희파 의원들이 합세한다면 수적인 면에서 밀리는 김 의장은 큰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는 계산이다.

    더민주 충북도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돈 봉투 파문을 즉각 수사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결국 ‘돈 봉투 파장’ 사태의 진위 여부는 경찰 등 수사당국으로 공이 넘어간 상태지만 도민에게 내분과 갈등으로만 비쳐진 도의회의 명예와 신뢰는 땅바닥에 내동댕이쳐 진 꼴이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