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학 교육상생 사업…지역별 교육청 2억·시군비 2억 등 4억 해마다 지원
  • ▲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이 25일 도교육청에서 충북행복교육지구 선정 발표를 하고 있다.ⓒ김종혁 기자
    ▲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이 25일 도교육청에서 충북행복교육지구 선정 발표를 하고 있다.ⓒ김종혁 기자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이 도내 7곳의 지자체를 ‘충북행복교육지구’로 선정하고 “이 사업을 통해 지역의 교육생태계를 활성화 하겠다”며 새로운 교육 모델을 제시했다.

    김 교육감은 25일 도교육청에서 기자 브리핑을 열고 충주·제천·옥천·진천·음성·보은·괴산 등 도내 7곳의 지자체를 ‘충북행복교육지구’ 사업에 선정했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당초 2~3개 지역을 선정하기로 한 계획을 변경해 공모에 참여한 7개 기초자치단체를 모두 지정하며 사업을 확대했다.

    김 교육감은 “사업설명회를 시작하면서 생각보다 많은 지자체가 참여 의사를 밝혀 범위를 확대했다”며 “행복교육지구의 근본 목적인 민·관·학의 벽을 허물고 협력해 지역 교육생태계를 복원하려는 의지가 곳곳에서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후 지역별로 지역 교육협의체를 구성하고 다양한 지역사회 주체들이 참여하는 열린 협의회 등을 개최해 교육 현안과 사업에 대한 제안을 수렴을 거쳐 충북행복교육지구 사업 계획서를 완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교육청과 지자체간 공동 사업으로 진행되는 충북교육협력지구 사업은 교육청에서 2억원, 지자체에서 2억원 등 해마다 4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진행한다.

    주요 사업은 △효율적 학교교육지원체제 마련 △지역 교육자원지도 개발 및 적용 △지역연계 교육과정 활성화 △지역사회 평생교육 지원 △지역 특성에 맞는 창의적 사업 진행 등이다.

    지자체 선정 과정은 외부 전문가 위원과 내부 위원으로 선정심의위원회를 구성해 지자체와 교육지원청이 공동으로 작성한 계획서를 점검하고 지구지정 협의를 통해 지역의 참여 의지, 기초자치단체와 교육지원청의 협력 방식(전담팀 구성 및 예산 집행 방식), 지역 교육협의체 구성 계획 등을 중점 검토했다.

    또한 공모 이후 지역별로 교육지원청과 지자체가 함께 지역의 교육 현안을 고심하는 등 협력적 관계가 조성된 점, ‘행복교육지구 운영 제안 열린 협의회’, ‘행복교육협의체 운영을 위한 결의’ 등 지역사회의 자발적 움직임이 활발하게 전개된 점, 지역 교육공동체의 참여의지가 점차 높아진 점 등을 고려했다.

    김 교육감은 “2017년을 ‘행복교육지구 원년’으로 삼겠다”며 △민·관·학의 지속적인 협력 체계 구축 △ 지역별 교육 인프라 체계화 및 교육자원지도 개발 △ 지역 특성과 전통·문화를 살린 맞춤형 교육 체제 구축 △ 충북교육청 내 종합적 협조 체계 운영 등을 중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내년도 충북도 초등교원 지원 실적이 0.62대 1을 기록할 정도로 저조한 상황에서 농촌지역의 원할한 교원 수급이 전제되야 충북행복교육지구 사업도 정착할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이 문제에 대해 김 교육감은 “교원 수급 문제는 지역의 교육 여건과 정주 여건 등의 개선을 통해 예비 교사들의 바램을 면밀히 살펴 이에 맞는 대책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끝으로 김 교육감은 “인구절벽 시대에 기초지자체의 소멸이 거론되고 있다. 모두가 나서 힘을 모아 지역을 살리는 상생의 길을 찾아야 할 때다”며 “충북행복교육지구 사업이 잘 운영되면 지역의 교육생태계를 활성화함으로써 학교도 활력을 찾고 지역도 살아날 것”이라며 기대감을 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