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공조 결과물로 탄생한 세종시…‘지역 갈등 중심으로’
  • ▲ KTX고속역차가 오송역으로 진입하고 있다.ⓒ김종혁 기자
    ▲ KTX고속역차가 오송역으로 진입하고 있다.ⓒ김종혁 기자

    지난달 29일 국정감사에서 ‘KTX세종역 신설 타당성 용역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것이 밝혀지면서 ‘KTX오송역’을 둔 충북도는 참을 수 없는 공분에 휩싸인 가운데 여야를 막론하고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특히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지난 12일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를 비롯해 국회와 국토부를 오가며 충북도민의 반대 목소리를 높이자 13일 이춘희 세종시장이 정례브리핑에서 “세종시민의 편의를 위해 세종역 건설을 추진하겠다”고 정면으로 맞서면서 양지역의 갈등을 부추겼다.

    같은 더민주 소속이며 인접한 자치단체장으로서 자기 지역을 챙겨야하는 두 단체장의 의지는
    이해되지만 해결책을 찾기 위한 절실한 노력은 부족해 보인다.

    지역의 한 정치인은 “당적을 떠나 두 단체장이 만나서 풀어야 한다. 세종시가 세종역을 추진하는 근본 이유가 무엇인지, 지역 갈등없이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찾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세종역 설치의 문제점은 곳곳에서 드러났다. 먼저 세종역은 오송역에서 불과 15km 거리며 공주역에서 22km다. 이는 고속철도역 적정거리인 57km와 비교해도 터무니없으며 곧바로 ‘저속철’로 변해 고속철도의 존재 의미를 퇴색시킨다.

    두 번째로 충청권 공조의 산물인 세종시의 탄생과도 엇박자를 내고 있다. 대전과 충남·북의 한 가운데 위치한 세종시는 인접지역에서 땅과 인구를 떼어 주며 ‘상생발전’을 약속한 산물인데도 불구하고 세종시만의 이익을 논하는 것은 근본에 대한 ‘배신’이다.

    충북도의 입장에서는 무엇보다 ‘오송역’의 위상 저하가 우려된다.

    당초 오송역은 세종시와 청주공항의 관문 역으로 호남분기점을 유치하며 중부권 철도의 중심지로 부각돼 왔다. 지난해 400만을 넘은 이용객수의 중가만 봐도 오송역의 현재 위치는 미래 지향적이다.

    또한 오송역 인근은 충북도가 첨단의료복합단지를 비롯한 바이오메카로 집중 육성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오송역세권을 개발해 중부권의 핵심 도시로의 전략을 세우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그러나 현재 세종시 공무원들이 많이 이용한다는 이유로 그들만의 편의를 위해 지척의 거리에 또 역을 설치하려는 움직임은 지역도 아닌 공무원 이기주의로 밖에 설명할 수 없다.

  • ▲ 충북도의회 의원들이 14일 도청에서 KTX세종역 반대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김종혁 기자
    ▲ 충북도의회 의원들이 14일 도청에서 KTX세종역 반대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김종혁 기자

    한편 그동안 충북도는 좌초 위기를 맞은 청주공항 항공정비사업(MRO)의 책임론을 두고 새누리와 더민주 간에 치열한 정쟁을 벌여 왔으나 ‘KTX세종역’ 사태를 직면하고 여야가 모처럼 한 목소리로 ‘반대’를 외치고 있다.

    먼저 청주권을 지역구로 둔 새누리의 정우택 의원(상당)과 더민주의 변재일(청원)·오제세(서원)·도종환 의원(흥덕)이 4·13총선이후 처음으로 한자리에 모여 ‘세종역 신설’을 비판했다.

    새누리의 박덕흠 의원(보은·옥천·영동·괴산)은 14일 국정감사에서 ‘KTX세종역 용역철회 및 영구 백지화’를 강력히 주장하고 나서기도 했다.

    또한 충북도의회와 청주시의회는 각각 ‘KTX세종역 절대 반대’ 건의문을 채택해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를 비롯한 관계기관에 발송하고 결의대회를 열었다.

    오송역에 지역구를 둔 임병운 도의원과 박노학·맹순자 시의원은 오송역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며 주민들에게 ‘세종역 설치’의 부당함을 강조했다.

    무엇보다 시민단체의 ‘세종역 설치 반대’ 움직임이 발빨랐다.  

    균형발전 충북본부는 지난 11일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의 정치권이 KTX세종역 신설을 저지해 내지 못하면 좌시하지 않고 엄중하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앞으로 충청권 시민사회단체와 공조해 강력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KTX세종역’ 신설 움직임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지역 정치권과 충북도, 청주시 등에 “3류 정치를 걷어치우고 세종역 저지에 총력을 다하라”며 따끔하게 충고하기도 했다.

    이번 사태가 무난히 해결되지 않는다면 충북도민은 벌떼처럼 일어나 ‘반대 시위’를 벌일 조짐도 일고 있다.

    ‘KTX세종역’ 사태는 인접한 지자체간의 문제며 노구의 7선 이해찬 의원(더민주 세종)이 개입된 정치적인 문제이기도 하다. 가뜩이나 어려운 경기침체 속에서 살아가는 도민들을 위해 도지사를 비롯한 정치인들이 앞장서서 사태를 해결해야 한다.

    KTX고속철은 달리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