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선 폭로·허위사실 유포에…“투표 참여하고 싶지 않다”
  • ▲ 국민의당 신언관 후보(청주 청원)가 7일 충북도청에서 새누리당 오성균 후보의 공보물 내용이 잘못됐다며 자신이 받은 선거공보물을 들어보이고 있다.ⓒ김종혁 기자
    ▲ 국민의당 신언관 후보(청주 청원)가 7일 충북도청에서 새누리당 오성균 후보의 공보물 내용이 잘못됐다며 자신이 받은 선거공보물을 들어보이고 있다.ⓒ김종혁 기자

     

    오는 4·13총선에서 충북내 가장 많은 후보가 출전해 경쟁을 벌이고 있는 청주 청원구에서 새누리당 오성균 후보의 ‘선거 공보물’ 내용과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후보의 2008년 ‘고소인 사건’을 두고 여야가 날카롭게 대립하고 있다. 

    오 후보의 ‘선거 공보물’ 내용은 선거관리위원회에서 각 가정에 발송한 ‘선거공보’ 내용 중 ‘오성균은 부모님이 원하던 장래가 보장되는 판검사 임용을 거부하고 인권변호사 길을 택했다’는 부분에서 ‘판검사 임용거부’가 허위사실에 해당된다는 야당 측의 주장이다.

    같은 지역구의 국민의당 신언관 후보는 7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 후보는 판검사 임용이 가능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이를 거부하고 변호사를 선택한 것으로 유권자가 인식하도록 돼 있다”며 “사실관계를 본인이 밝혀라”라고 촉구했다.

    이어 “판검사 임용거부가 사실이라면 검찰과 법원의 임용제청 서류나 이를 입증할 자료를 청원구 유권자에게 공표해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오 후보의 ‘선거공보물’ 내용에 대한 공격은 앞서 무소속 권태호 후보가 먼저 제기했다.

    권 후보는 지난 5일 청주 CJB 토론회, 6일 청주CBS 토론회 등에서 오 후보에게 “판검사 임용을 거부한 것이 사실이냐”며 질문 공세를 펼쳤다.

    또한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도 이날 “오성균 후보는 선거공보 허위사실 기재 의혹에 대해 진실을 밝혀라”는 내용의 성명을 내고 진실 해명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오 후보는 “방송토론회 때 이미 입장을 충분히 밝힌 바대로 부모님의 의사와 반대의 길을 걸었다는 취지의 공보물내용임은 명백하다”며 “개인의 순수한 사생활영역인 20여년전의 연수원성적을 방송을 통해 공개하라는 것은 억지”라고 반박했다.

    새누리당 충북도당도 이날 성명을 통해 “지난 5일 청주CBS와 중부매일이 공동개최한 후보자 초청토론회에서 변재일 후보가 오성균 후보에 대해 허위사실을 유포해 선거에 영향을 미치고자 한 것을 묵과할 수 없다”고 맞섰다.

    이어 “변 후보는 2008년 총선에서 오창 소각장 문제를 자신이 해결했다는 내용의 허위사실을 유포해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벌금 80만원을 선고받은 사건을 오성균 후보가 고발했다고 말했다”며 “그러나 당시 관련 사건고발인은 한나라당 충북도당이며 변 후보가 항소심까지 재판을 받으면서 고발인조차 몰랐다는 것은 납득이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청원구의 한 유권자는 “서로 싸우는 모습을 보면 다 잘못된 사람들”이라며 “이번 투표에 참여하고 싶지 않다”고까지 말했다.

    투표일을 6일 앞두고 벌어지는 각 후보들 간의 날선 비방으로 청원구의 유권자들은 혼란을 겪고 있으며 이로 인해 투표율 저하까지 우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