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대, "무한경쟁 살아남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해법 제시 못해
  • 영동대교명변경반대 비대위 간부들이 지난 16일 세종 제2정부종합청사 국무총리실을 방문, 탄원서를 제출하고 있다. ⓒ영동군
    ▲ 영동대교명변경반대 비대위 간부들이 지난 16일 세종 제2정부종합청사 국무총리실을 방문, 탄원서를 제출하고 있다. ⓒ영동군


    영동대학교 교명변경과 관련해 집단 반발하고 있는 충북 영동군민들이 국무총리실과 교육부 등에 서명부와 탄원서를 제출한 데 이어 대규모 집회까지 개최하기로 하는 등 교명 변경에 대한 반발이 더욱 확산되고 있다.

    영동대 교명 변경 반대 범군민비상대책위원회는 19일 영동대의 교명 변경을 저지하기 위해 오는 24일 오후 2시 영동역 광장에서 5000여 명의 군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대규모 집회를 가질 계획이라고 밝혔기 때문이다.

    19일 비대위에 따르면 이날 집회는 △영동대 교명변경 추진 내용과 비대위의 반대운동 경과보고 △장주공 위원장의 대회사 △영동대 교명변경을 성토하는 각계 지도층들의 발언 △결의문 낭독 순으로 진행된다.

    이어 참가자들은 영동역∼영동 제1교까지 거리행진에 이어 영동대 정문에서 항의 집회도 가질 계획이어서 자칫 양측간의 충돌도 예상된다.

    비대위는 지난 16일 반대 서명운동을 벌여 전체 군민의 87.4%에 이르는 4만3889명의 서명을 받아 국무총리실과 교육부 등에 제출했다.

    영동군민들의 이같은 반발은 영동대가 올해 충남 아산 제2캠퍼스 개교에 맞춰 교육부에 대학 교명을 ‘U1(유원)대학교’로 변경을 신청한 사실이 영동지역에 알려지면서 수개월째 이어지고 있다.

    비대위와 영동군민들이 반대하는 이유는 이렇다.

    비대위와 군민들은 “지난 22년 동안 150억원을 넘는 영동군의 지원을 받아온 영동대가 주민들과 사전에 아무런 협의도 없이 교명변경을 추진한 것은 배신행위이며 교명변경은 학교의 중심을 아산캠퍼스로 옮기기 위한 수순 밟기라고 보고 있는 것이다.

  • 영동대 교명변경 반대 범국민비상대책위가 지난달 9일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영동군
    ▲ 영동대 교명변경 반대 범국민비상대책위가 지난달 9일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영동군

    또한 “영동대는 1994년 설립이후 영동을 대표하는 교육기관으로서 영동의 자존심이자 영동인의 긍지다. 교명변경을 수용할 수 없다”며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박세복 영동군수도 지난달 이준식 교육부장관에게 영동대 교명반대 건의문을 전달한 데 이어  영동대에도 공문을 보내 “교명 변경은 영동대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불신을 키우고 상생발전에도 걸림돌이 될 것”이라며 교명 변경 철회를 요구했다.

    문제는 영동군민들의 반발이 계속 확산되고 있음에도 뾰족한 해결방법이 없는 가운데 24일 영동에서 대규모 집회가 개최될 경우 양측의 갈등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영동대는 앞서 교명변경과 관련해 군민들의 반발이 확산되자 “학생 수 감소 등 곤경에 처한 학교로서는 무한경쟁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교명변경은 교육부 승인이 났지만, 주민 동의를 구할 때까지는 이름을 바꾸지 않겠다”고 유보적인 입장을 밝혔다.

    영동대는 영동군과 군민들로부터 대학 교명 변경과 관련해 강력한 반대에 직면한 상태이지만 이렇다할 해결방법을 제시하지 못한채 군민들의 반발이 수그러들때만을 기다리고 있는 처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