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북대학교병원(원장 조명찬)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실시한 2014년도 2차 폐암 적정성 평가에서 1등급을 차지했다.

    충북대병원은 특히 종합점수 99.07점을 획득하며 전체 평균(95.11)과 상급종합병원 평균(98.88)을 웃도는 우수한 성적으로 1등급 평가를 받았으며 충북에서는 유일한 1등급을 기록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위암 적정성 평가 결과를 최초 공개한데 이어 ‘폐암 2차 적정성 평가’ 결과를 12일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다.

    폐암은 2012년 예비평가 결과 의료기관 간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진료편차를 감소시키고 진단과 수술이 정확히 이뤄졌는지, 적기에 항암화학 요법과 방사선치료를 실시했는지, 항암치료 시 부작용 평가를 잘하고 있는지 등 폐암 진료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지난 2014년부터 폐암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폐암에 대한 적정성 평가는 항암치료(수술․항암화학요법․방사선치료)를 시행한 117개 기관의 1만174건을 대상으로 실시한 결과 전체 평균이 95.11점을 기록했다.

    세부 평가결과 구조지표인 ‘치료 대응력’은 7개 진료과의 전문 인력 구성여부를 확인하는 것으로, 충북대병원은 100%(전체평균88.5%)를 기록했다.

    또 △흡연력 기록비율 △치료 전 정밀검사 시행 비율 △임상의에 의한 암 병기 기록 비율 △병리보고서 기록 충실률 △림프절 절제 또는 림프절 샘플링 시행률 △항암화학요법 환자 동의서 비율 △flow sheet 사용률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하지 않은 환자 비율 등에서 100점 만점을 기록했다.

    이와 함께 수술 후 8주 이내 보조적 항암화학요법 시행률 △항구토제를 투여받은 환자 비율 △제한병기 소세포 폐암 환자의 동시병용 항암화학 방사선요법 시행률 △항암제 투여시 항암제 부작용 평가 비율 등 총 20대 항목 중 18개 항목에서 100점 만점을 기록하며 폐암에 대한 진단적 평가 및 기록충실도, 수술 영역, 전신요법, 방사선 치료 등 전반에 걸쳐 적절한 진단과 치료가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충북대병원 관계자는 “최근 발표된 위암 적정성 평가에서 1등급을 받은 충북대병원이 폐암 적정성 평가에서도 1등급을 받은 것은 지역민들의 건강을 지키는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다는 방증”이라며 “앞으로도 ‘환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병원’으로서 그 역할에 충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