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운영·교육재정·RISE 전면 재설계 요구도정 홍보, 지역 상생·정보 접근권 회복해야방치 건축물·층간소음 등 생활현장 인식 전환 필요출산·돌봄·자립지원, 정책 패러다임 전환 절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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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충남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의 행정사무감사 장면.ⓒ충남도의회
충남도의회가 연속 실시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도민 삶과 직결된 핵심 정책의 구조적 문제를 폭넓게 지적했다.10일 열린 행정사무감사에서 충남도의회는 인력운용과 교육·대학 혁신 전략, 대민 홍보 체계, 도시정비 및 생활민원 대응, 출산·돌봄 복지 정책 전반에 걸쳐 정책 방향의 전면적인 재정립이 없이는 도민 체감 성과를 만들어낼 수 없다고 진단했다.◇ 인력운영 기반부터 교육 투자, RISE 체계까지 ‘전면 재설계’ 시급 (기획경제위원회)기획경제위원회는 기획조정실을 대상으로 한 감사에서 정·현원 불일치 문제를 도정 운영의 구조적 위험 요인으로 지적했다.안종혁 위원장은 “정확한 인력 현황 없이 업무가 굴러가고 있다는 것은 행정의 기준선 자체가 흐트러져 있다는 뜻”이라며, 부서별 업무량과 기능 변화에 대응한 중장기 조직 운영 로드맵 수립을 촉구했다.이어 교육 투자 규모의 지역 격차 문제도 제기됐다. 안장헌 위원은 “충남의 초·중·고 1인당 교육예산은 전국 평균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라며, “교육은 경쟁력이고, 인재는 지역의 미래다. 예산은 ‘지출’이 아니라 ‘투자’라는 관점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특히 RISE(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가 이번 감사의 핵심 쟁점으로 떠올랐다. 위원들은 현재의 RISE 사업이 ‘대학 지원사업 이름만 바뀐 구조’에 머물고 있다고 진단했다.대학별 성과지표가 현실과 괴리돼 있고 도의 역할은 사실상 예산 전달자에 머물러 있으며 대학과 지자체 간 목표 연계가 불충분하다는 것이 지적 내용이다.구형서 위원은 “충남의 산업 구조와 연계된 지역 맞춤형 학과 개편과 인재 양성 체계가 핵심인데, 현재는 대학이 알아서 계획서를 제출하고 도는 심사하는 방식에 불과하다”고 말했다.안장헌 위원은 “RISE는 본질적으로 ‘지역이 대학과 산업을 함께 설계하는 체계’”라며, “도와 대학이 공동으로 목표를 세우고 결과를 함께 평가하는 양방향 책임 구조가 정착되지 않으면, 결국 대학 재정지원 사업의 또 다른 이름으로 남게 된다”고 비판했다.위원회는 대학-산업-지자체 연계형 전략학과 신설, 광역-기초-대학 간 공동 인재발굴 플랫폼 구축, 대학 평가에서 정량 지표보다 지역 기여 지표 반영 강화 등을 제안했다. -
- ▲ 충남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의 행정사무감사 장면.ⓒ충남도의회
◇ 도정 홍보, ‘도민 중심’ 회복 없이는 설득력 없다행정문화위원회는 대변인실 감사에서 지역민·취약계층에 대한 정보 제공의 불균형을 문제로 집중 제기했다.박기영 위원장은 “시각장애인용 점자소식지는 연 4회 발행되는 수준인데, 이는 사실상 접근권 보장 포기와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점자 발행 확대뿐 아니라 오디오북·라디오형 콘텐츠 제작 등 다중 접근 경로 제공이 요구됐다.또한 홍보사업의 수도권 용역 편중 문제도 도마 위에 올랐다. 이현숙 부위원장은 “충남의 세금으로 수도권 업체만 성장시키는 구조는 더 이상 정당화될 수 없다”며 도내 미디어·콘텐츠 기업 참여를 제도적으로 보장하는 ‘충남형 공정계약 시스템’ 구축을 촉구했다.주진하 위원은 “도정신문은 도민에게 정책의 의미와 방향을 설명하는 공식 창구인데, 현재는 보도자료 요약형 전달에 그치고 있다”고 지적하며, “현장·사람·지역 변화의 의미를 담는 기사형 편집 체계로의 개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방치 건축물과 층간소음… 생활 현장에 행정은 보이지 않았다건설소방위원회는 생활 밀착형 문제에 대한 실효적 대응 부재를 지적했다.조철기 위원은 공사 중단 후 방치된 건축물 문제를 “지역 미관 훼손 이상의 문제”라고 규정하며, “투자자 이탈, 안전 위험, 공동체 이미지 추락으로 이어지는 만큼 정비기금 활용 기준 강화 및 재원 확충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김기서 위원은 층간소음 조례가 실제 현장에서 작동하지 않는 실태를 비판했다. 그는 “중재기구가 존재하더라도 전문 인력과 사전 개입 권한이 없으면 조례는 문서에만 존재하는 것”이라며, 입주 초기 공동주택의 저감 시공 기준 강화, 전문 중재기구 상설 운영, 공동주택 관리주체 교육 의무화, 민원 발생 지역 우선 지원 체계 구축을 제안했다.김 위원은 “층간소음은 사소한 불편 문제가 아니라 정주 만족도·삶의 안정감·지역 정착률을 좌우하는 요소”라고 강조했다. -
- ▲ 충남도의회 교육위원회의 행정사무감사.ⓒ충남도의회
◇ 출산·돌봄·자립지원, ‘기존 가족 모델’에서 벗어난 정책 전환 요구보건복지환경위원회는 출산지원정책이 결혼·부부 중심 패러다임에 고착되어 있다는 점을 문제로 제기했다.신순옥 부위원장은 “현실은 비혼 출산·동거 가족·한부모 가족 확대인데, 정책은 여전히 ‘정형 가족’만 상정하고 있다”며 출산·양육 지원의 대상 범주 확대를 요구했다.정광섭 위원은 보호종료아동 자립정착금이 충남은 1000만 원으로 타 시·도 대비 낮다는 문제를 지적하며, “자립 초기 지원 실패는 곧 취약계층의 장기적 빈곤과 사회적 배제”라며 지원 상향을 촉구했다.김석곤 위원은 생식세포 동결보전 사업 예산 부족으로 실제 지원 수혜가 줄어드는 상황을 지적하며 수요 분석을 기반으로 한 시군 간 예산 재배분과 사업 규모 조정을 주문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