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흠 지사 “품질은 충남도지사가 보장” 직접 영업식품·산업재 26개사 참가, 2623만 달러 상담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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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태흠 충남도지사가 27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쉐라톤호텔에서 열린 충남해외시장개척단 수출상담회에서 한 외국인 바이어와 대화를 하고 있다.ⓒ충남도
한류 열풍을 타고 충남의 K-제품이 동남아 최대 소비 시장 인도네시아에서 수출 돌파구를 넓혔다. 충청남도는 지난 27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쉐라톤 호텔에서 열린 충남해외시장개척단 수출상담회를 통해 총 18건, 815만 달러 규모의 수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는 성과를 올렸다.도는 이번 상담회에 김, 김치, 냉면 육수, 떡볶이 소스, 해조면 등 식품 14개 업체와 샌드위치판넬, 식기세척기, 산업용 이동식 에어컨, 친환경 작물 보호제 등 소비·산업재 생산 12개 업체 등 총 26개사를 파견했다.현지에서는 △The Food hall Indonesia △무궁화유통 등 78개 바이어가 참여해 도내 기업 제품에 높은 관심을 보였고, 1대1 상담을 통해 220건, 2623만 달러 규모의 수출 상담이 진행됐다. 이 중 보령수산은 100만 달러 규모의 MOU를 따냈다.이번 성과는 인도네시아의 할랄·BPOM 인증 등 까다로운 비관세장벽 속에서 이뤄낸 것이어서 의미가 크다.이 자리에는 지난 25일부터 인도네시아를 방문 중인 김태흠 충남지사가 직접 참석해 상담 테이블을 돌며 바이어와 악수하고 제품을 설명하는 등 ‘영업 CEO’로 활약했다. -
- ▲ 27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쉐라톤 호텔에서 열린 충남해외시장개척단 수출상담회.ⓒ충남도
김 지사는 “충남 김과 화장품 등은 유럽을 비롯해 세계에서 인정을 받으며 대인기를 끌고 있다”며 “좋은 협상을 통해 좋은 인연과 결과를 맺고, 서로 윈윈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품질은 충남도지사가 보장하겠다”고 강조했다.또 상담 테이블을 찾은 바이어에게 “상담만 많이 하지 말고, 오늘 확실하게 계약을 체결하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김 지사는 도내 기업인들에게 “해외에 나와 시장을 보면, 무엇을 어떻게 보완해야 할 것인지 알 수 있게 된다”며 “해외 시장 개척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도전하라”고 당부했다.아울러 충청남도인도네시아사무소에는 “도내 기업들이 판로를 더 넓힐 수 있도록 각별히 신경 쓰고 지원하라”고 지시했다.한편 인도네시아는 약 2억8000만 명의 인구와 70% 이상이 생산가능인구인 거대 시장으로, K-콘텐츠에 대한 선호도는 세계 최고 수준이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이 실시한 조사에서 한국 문화 콘텐츠에 대한 호감 비율이 86.3%에 달하며, 드라마·예능·영화·음악 등 문화 콘텐츠 전 분야에서 1위를 기록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