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A 교사, 교사 개인정보 보호·공공물품 자산관리 투명성 제고 위한 ‘정책 제안’“교사 개인정보 택배 외부에 노출…공공물품 사적 물품 오인 구조적 문제 지속”“교사 행정 부담 줄이고 교육활동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 조성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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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택배 자료 사진(기사 내용과 직접 관련 없음).ⓒ 뉴데일리DB
“교사의 개인정보, 더는 방치할 수 없습니다.”교사의 실명과 휴대전화 번호가 택배 상자에 노출되는 관행을 근절하고, 공공물품 수령부터 자산 등록까지 디지털 기반으로 통합 관리하는 ‘학교 온라인 택배 수령실’이 전국 학교에 구축이 시급하다.세종 A 교사가 최근 교육부에 제출한 이번 정책 제안은 교사의 개인정보 보호와 행정 부담 경감, 그리고 자산관리 투명성 확보라는 세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실질적 대책으로 주목받고 있다.학교 현장에서는 교구나 기자재 등 공공물품을 온라인으로 주문할 때 수령인에 교사의 실명과 휴대전화 번호를 기재하는 관행이 일반화돼 있다. 이로 인해 개인정보가 택배 외부에 노출되고, 공공물품이 사적 물품으로 오인되는 구조적 문제가 지속하고 있다.이는 단순한 행정 편의 문제가 아닌, 개인정보 보호, 자산 관리의 투명성, 행정 책임성 전반을 훼손하는 심각한 사안이다. 행정실 인력 부족으로 수령 책임이 교사에게 전가되고, 자산 등록 누락이나 물품 이력 미비가 반복되고 있다.기존 수기 중심의 방식은 디지털 행정환경에 부적합하며, 특히 AI 교구 등 첨단 기자재 도입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IT 기반의 통합 수령 시스템은 반드시 구축돼야 한다.이에 따라 교육부는 전국 단위의 ‘학교 온라인 택배 수령실’을 구축해 수령·검수·자산 등록을 행정실 중심으로 체계화하고, 교사의 개인정보를 보호함과 동시에 교사들이 본연의 교육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행정 부담을 줄이며, 공공 교육용품의 효율적 지원 체계를 실현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이 제안에 따르면 ‘학교 온라인 택배 수령실’은 학교 행정실이 운영 주체가 돼 공공 목적의 모든 온라인 주문 물품을 전담 수령한다. 수령자 정보에는 교사 실명과 휴대전화 번호 대신 학교 전용 연락처를 입력하고, 물품 수령부터 검사·자산 등록까지의 전 과정을 디지털로 기록·관리하는 것이 핵심이다.또한, 자산관리시스템과 연동되는 온라인 수령관리 플랫폼도 함께 구축해, 수령 내역·검수 결과·자산 등록 이력을 투명하게 관리한다. 이를 통해 △교사 개인정보 보호 강화 △행정의 투명성과 책임성 확보 △행정실 업무 효율성 향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정책의 실현을 위해서는 전국 학교를 대상으로 한 실태조사를 시작으로, 표준 운영 매뉴얼을 제정하고, 학교 전용 연락망 구축, 수령관리 시스템 개발 및 시범 운영이 순차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또한, 교육부 고시 및 시·도교육청 지침 개정을 통한 법령 정비도 요구된다.A 교사는 “이를 위해 교육부는 추경 예산 확보와 함께 시범 운영 확대, 행정인력 및 교육 지원, 시스템 개발 및 유지, 법·지침 정비 등을 위한 예산 편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그는 “‘학교 온라인 택배 수령실’ 구축은 교사 개인의 권익을 보호하는 동시에, 공공물품 관리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보하는 실질적 대책”이라며 “이 정책은 단지 수령 절차 개선에 그치지 않고, 학교 행정 구조의 근본적 혁신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전했다.A 교사는 “무엇보다도 교사가 행정 부담에서 벗어나 교육활동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함으로써 교육의 질을 높이고 미래 인재 양성이라는 국가적 책무를 실현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이는 단순한 제도 개선이 아니라, 교사의 전문성과 공공교육의 본질을 회복하고, 나아가 국가 발전의 초석을 다지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다. 교육부의 적극적인 검토와 전국적 실행을 요청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