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무인 복합체계·연구개발 발전 위해 협약
  • ▲ 중원대학교는 ㈜대한항공(기술연구원장 김경남)과 공동 학술 연구협약(MOU)을 체결했다.ⓒ중원대학교
    ▲ 중원대학교는 ㈜대한항공(기술연구원장 김경남)과 공동 학술 연구협약(MOU)을 체결했다.ⓒ중원대학교
    충북 중원대학교는 ㈜대한항공(기술연구원장 김경남)과 공동 학술 연구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중원대에서 열린 공동 학술 연구협약(MOU) 체결식에는 중원대학교 황윤원 총장, 중원대 드론봇 군사학과 이경행 교수, 박상혁 교수, 김형권 특임교수가 참석했으며, ㈜대한항공 김경남 기술연구원장, 성기문 연구기획팀장, 이나래 무인기사업부 차장, 김동현 기술연구원 과장이 참석했다. 

    중원대와 ㈜대한항공은 상호 유대 관계를 강화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학술정보, 최신기술에 능동·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양 기관의 공통 관심  분야인 유·무인 복합체계 발전을 위한 학술교류 목적으로 상호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양 기관의 목적에 맞는 ‘유무인 복합체계 발전 관련 연구개발’, ‘UAM, 무인기 감항인증, 무인기 운용개념’ 분야에 양 기관 발전을 위해 협약했다. 

    황윤원 총장은 “4차 산업혁명 패러다임의 물결 속에 국방분야도 유·무인체계가 중요해지고 있는 대내·외적 상황을 고려해 국내 최초, 드론봇  군사학과를 신설했다”며 “㈜대한항공과의 이번 협약을 계기로 서로 협력해 양 기관이 필요로 하는 국방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한항공 김경남 기술연구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대한항공의 축적된 연구 경험 및 노하우와 중원대학교 드론봇 군사학과와의 우수한 인적 자원 교류를 통해 국방산업 기술 분야의 발전에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중원대 ‘드론봇 군사학과’는 국내 최초 드론봇 군사학과 개설이라는 상징과 더불어 4차산업혁명의 물결 속에 기존 군사학 교육 방식이 아닌, ‘드론&로봇’(드론봇)을 활용한 이론 및 실습을 통해 전문 드론 군사 교육을 적용하여 각 군(육군, 해군, 공군, 해병대) 장교를 배출하는 국내 대표 특성화 학과로 평가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