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청주예술의 전당서 73주년 6·25전쟁기념식·안보 결의대회김영환 지사 “호국용사 정신 이어받아 보훈 중심 충북 만들 것”
  • ▲ 김영환 충북도지사가 25일 청주예술의 전당에서 열린 6‧25전쟁 제73주년 기념식에서 참전 용사에게  ‘영웅의 제복’을 입혀주고 있다.ⓒ충북도
    ▲ 김영환 충북도지사가 25일 청주예술의 전당에서 열린 6‧25전쟁 제73주년 기념식에서 참전 용사에게 ‘영웅의 제복’을 입혀주고 있다.ⓒ충북도
    6‧25전쟁 제73주년 기념행사가 25일 충북 청주 예술의 전당에서 거행된 가운데 참전용사들에게 ‘영웅의 제복’이 증정됐다.

    도내 각 시군에서도 기념행사를 개최하며 호국 용사의 숭고한 정신을 기렸다.

    6‧25전쟁 제73주년 기념행사에는 김영환 충북도지사를 비롯해 황영호 도의회의장, 윤건영 도교육감 등 기관단체장과 각급 보훈단체 회원, 6‧25참전유공자 등 1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위대한 헌신에 존경과 감사를’ 이라는 주제로 열린 기념행사의 뜻을 함께했다.

    행사는 1부 6‧25전쟁 기념식과 2부 도민 안보 결의대회로 나눠 진행됐다.

    1부 기념식은 조국을 지키기 위해 헌신한 참전용사들의 호국정신을 기리고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전하는 내용으로 진행됐으며, 특히 충북도가 역점 추진 중인 영상자서전 사업의 1호 촬영자인 연병권 6‧25 참전유공자회 충북도지부장의 영상자서전을 모든 참석자가 시청했다. 

    이어 6‧25전쟁‧참전의 의미와 보훈 역사의 기록물로서의 가치를 함께 공유했다.

    이어 도내 1700여 명의 참전용사를 대표해 무대로 올라온 6명의 참전용사에게 김영환 도지사를 비롯한 주요 내빈이 직접 ‘영웅 제복’을 입혀드리는 특별 증정식을 통해 참전용사의 ‘위대한 헌신에 존경과 감사를’ 전하기 위한 행사의 의미를 더하기도 했다.

    2부 도민 안보 결의대회에서는 후세에게 전쟁의 참상과 역사적 교훈을 상기시키고 호국정신과 안보의식을 고취하기 위한 헌시 낭송과 안보 웅변, 안보 결의문 낭독 등으로 이날 기념행사를 마무리했다.

    김영환 도지사는 기념사를 통해 “참전용사들의 숭고한 애국심을 기억하고 피와 땀을 잊지 말아야 한다”며 “호국영웅의 희생과 헌신에 보답하는 합당한 예우와 지원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