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기현 세종스마트산업단지 공동대책위 집행위원장이 22일 오전 세종시청 정음실에서 국가산단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이길표 기자
    ▲ 정기현 세종스마트산업단지 공동대책위 집행위원장이 22일 오전 세종시청 정음실에서 국가산단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이길표 기자
    세종스마트국가산업단지 공동대책위원회는 22일 "주민 생존권 박탈과 생태환경 파괴가 우려된다"고 국가산단 조성사업 전면 재점토를 촉구하고 나섰다.

    공대위는 이날 세종시청 정음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가산단 조성으로 주민들의 경제권과 주거권 등 생존권이 박탈될 위기에 처해 있다"며 이같이 촉구했다.

    이어 "산단 조성으로 인해 수백 년 이상 터전을 일구고 대를 이어 살아온 마을 공동체가 해체 위기에 처해 있을 뿐만 아니라 임야와 농지, 하천 등 녹지 생태환경도 파괴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공대위는 "산단 입지 선정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것은 지역에 사람이 살고 있다는 점"이라며 "그러나 교통과 인허가 용이성, 수익성만을 중요하게 여기는 등 세종시 곳곳 농촌 마을이 개발로 신음하고 입지 선정의 타당성과 정당성도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가산단 조성 계획이 발표되기 전부터 부동산 투기를 조장하고 인근 산업단지의 무분별한 조성으로 중복투자 등 국가 예산이 낭비되고 있다. 산단 조성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국가산단 조성 과정에서 주민공청회에 제출된 주민 의견이 수용되지 않고, 사업 타당성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일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산단 조성 과정을 바로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