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 인수위원장 “인수위 활동 연장 검토…시정현안 좀 더 살필 것”
  • ▲ 대전도시철도 2호선 노선도.ⓒ대전시
    ▲ 대전도시철도 2호선 노선도.ⓒ대전시
    최근 대전시와 이장우 대전시장 당선인 인수위원회와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비 폭증 사태 등과 관련해 갈등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이현 민선8기 대전시장직 인수위원장은 지난 17일 대전시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기본계획 변경 추진’ 브리핑을 통해 밝혀진 사업비 폭증 사태에 대해 “충격을 금치 못하겠다”고 19일 밝혔다. 

    이 인수위원장은 “앞서 트램도시광역본부는 지난 14일 인수위 업무보고 과정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비를 7643억 원으로 보고한 바 있다. 공사기간도 2023~2027년 보고했지만, 브리핑에서는 2024년~2028년으로 말을 바꿨다”고 지적했다.  

    이어 “건설비가 2020년 10월 기본계획 당시 7491억 원에서 현재 144억 원 정도 늘어난 것으로 파악했는데, 3일 뒤 뜬금없이 1조 4837억 원으로 늘어났다. 공사기간도 1년이나 연장된다고 한다”며 “이는 대전시장 당선인을 대신해 업무보고를 받은 인수위에 대해 명백한 허위보고를 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트램도시광역본부 측이 이날 브리핑에서 ‘예타를 면제받기 위해서 굉장히 어려움이 있었고, 그 과정 중에서 저희 스스로 조금 사업비를 줄인 측면도 분명히 있었다’고 밝힌 데에 대해서는 대전시민과 인수위도 모자라 중앙정부까지 속인 있을 수 없는 행태”라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온통대전 사태에 이어 트램 사업비 대폭 증액까지 민선7기 대전시정의 행정 투명성에 대해 의문이 드는 사례가 이어지고 있어 안타깝다”며 “당초 계획한 인수위 활동기간을 연장해서라도 주요 시정 현안들을 다시 살펴보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투명한 시정 인수를 방해하는 누락 및 허위 보고가 재발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전시는 지난 17일 기자회견을 통해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사업 기본설계가 마무리됨에 따라 도시철도 2호선 기본계획 변경 및 총사업비 조정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기본설계 총사업비는 2020년 기본계획 수립 당시 국토교통부에서 승인된 7492억 원에서 7345억 원 증액된 1조 4837억 원으로 조정했다고 밝힌 바 있다. 조정이유는 물가 및 지가인상, 급전시설 변경, 구조물 보강 마치 지장물 이설, 테미고개 지하화 설계 반영 등의 이유를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