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논산시
    ▲ ⓒ논산시

    충남 논산시는 자립준비청년(보호종료청년)이 안정적으로 지역에 정착하기 위해 경제·주거·정서 등 3개 분야에 대해 복지안전망을 구축하고 지원한다고 28일 밝혔다.

    누구도 소외받거나 차별받지 않는 ‘동고동락 공동체’를 완성하기 위해서다.

    보호종료청년은 매월 30만 원의 자립수당을 지급해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안정적으로  사회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하지만 시는 정부의 지원자립 수당만으로 사회구성원으로 자립하기 어려움이 있다고 파악하고 지역에 정착하도록 기반을 마련해 지원하기로 했다.

    따라서 시는 경제·주거·정서 등 3개 분야에 대학입학축하금, 자립정착금 추가 지원, 전세임대주택지원 등 7개 사업에 대해 지원할 방침이다.

    보호가 종료되면 안정적인 거주지 마련을 위해 최대 2년간 전세임대주택 전세금도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정서지원과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멘토 제도를 도입해 정서적 안정을 통해 건강한 자아가 형성하도록 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부족한 상황에서 아이들이 희망과 꿈을 잃지 않고 성장하도록 든든한 울타리가 필요하다"며 "다양한 지원사업을 통해 새로운 미래로의 출발에 함께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