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스볼 드림파크·국립미술품수장보존센터 유치·도심융합 특구 지정 등
  • ▲ 허태정 대전시장이 22일 시정결산 브리핑을 통해 올해 최고의 성과로 역대 최대 규모의 국비확보, 오점으로 직장 내 갑질 의혹 등을 꼽았다.ⓒ대전시
    ▲ 허태정 대전시장이 22일 시정결산 브리핑을 통해 올해 최고의 성과로 역대 최대 규모의 국비확보, 오점으로 직장 내 갑질 의혹 등을 꼽았다.ⓒ대전시
    허태정 대전시장이 22일 시청에서 2021년 시정 결산 브리핑을 통해 올해 최고의 성과로 역대 최대 규모의 국비 확보를, 최대 오점으로는 직장 내 갑질 의혹 등을 꼽았다.  

    허 시장은 이날 시정 결산 브리핑에서 주요 성과는 역대 최대 규모의 국비 확보를 통해 베이스볼 드림파크 조성, 옛 충남도청 활용 국립미술품수장보존센터 유치, 도심융합 특구 지정 등 추진 기반 등을 꼽았다.

    오점으로는 직장 내 갑질 의혹에 의한 시청 직원의 연이은 극단 선택과 트램 급전 방식 답보 상태 등이다. 

    허 시장은 “역대 최대 규모의 국비 확보라는 최대 성과를 올렸다”며 “K-센서 밸리 조성 등 5개 사업이 정부 예비타당성조사(예타) 통과 또는 면제되는 성과를 거뒀으며, 민선 7기 들어 총 11개 사업이 예타를 면제·통과하는 기록을 세웠다”고 자평했다.

    “베이스볼 드림파크 조성 등 주요 사업이 본격 추진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으며, 옛 충남도청사 활용 국립미술품수장보존센터 조성사업도 성사시키는 등 시민 문화예술 진흥은 물론 원도심 활성화 효과도 배가시킬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힌 허 시장은 국가 도로망·철도망 계획에 충청권 광역철도사업과 호남선 고속화 사업 등 시가 건의한 13개 사업이 모두 반영된 것도 주요 성과로 내세웠다.

    허 시장은 “코로나19 여파에도 지역 화폐 온통 대전을 전격 발행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지원은 물론 소비심리 회복에 크게 기여했다”고 자평했다.

    이어 “온통 대전은 이달 기준 가입자 76만 명, 발행액 2조8000억 원을 돌파했고, 소상공인 매출 이전 7700억 원, 생산유발 효과 8500억 원 등의 지역경제 파급효과로 침체한 골목상권에 활력을 불어넣었다”며 “대전의료원 건립,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대전역 경유, 대전역세권 복합 2구역 개발, 유성복합터미널 건립 등 사업을 본궤도에 올린 것도 중요 성과”라고 설명했다.

    허 시장은 내년 주요 사업으로 우주 국방혁신클러스터 조성을 비롯해 세계지방 정부 연합 총회 개최, 융복합 특수영상 콘텐츠 클러스터 구축, 공공교통 통합플랫폼 마스(MaaS) 도입 등 과학과 문화예술, 교통 중심도시 도약을 위해 노력을 지속하고, 양육 기본수당 지급과 같은 대전형 인구정책을 통해 사람이 모이는 대전 만들기에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면서 “시민과 함께 일궈낸 성과를 발판 삼아 대전시가 세계를 주도하는 과학수도로, 대한민국 혁신을 선도하는 미래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허 시장은 오점으로 꼽았던 직장 내 갑질 의혹에 의한 시청 직원의 연이은 극단선택과 트램 급전 방식 답보 상태 등에 대해서는 원론적인 입장표명 수준에 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