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충청~호남 잇는 서부내륙 고속도 협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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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부내륙고속도로 ‘상생모델 만든다.’충남도가 22일 ‘수도권에서 충청권을 거쳐 호남권’을 잇는 서부내륙 고속도로의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관계 기관과 상호협력을 위해 협약을 맺었다.양승조 충남지사는 이날 세종시에 위치한 서부내륙고속도로사업단에서 손우준 대전지방국토관리청장, 정태화 서부내륙고속도로 대표이사, 한성희 포스코건설 대표이사와 ‘서부내륙 민자 고속도로 사업, 지역 건설업체 상생발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서부내륙고속도로 건설은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에서 시작해 충남 아산·예산·홍성·부여, 전북 완주를 거쳐 익산시 왕궁면에 닿는 총연장 137.7㎞의 민자 사업이다. 총사업비 규모만 2조6694억 원(보상비 5066억 원 포함)이다.1단계 평택∼부여(94.3㎞) 구간은 오는 2024년 개통할 예정이며, 2단계 부여∼익산(43.4㎞) 구간도 2029년 공사에 들어가 2034년 완공될 계획에 있다.도와 관계 기관은 이번 협약에 따라 지역민의 편익 및 지역경제 발전에 도움이 되는 방안을 상호 협력하기로 했으며 지역건설업 활성화 및 기술 능력 향상을 위해 도내 업체 공사 참여를 돕고, 건설장비, 생산 자재 활용과 인력 고용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양 지사는 이 자리에서 “서부내륙 고속도로는 서해안과 경부고속도로의 교통 정체를 해소하고, ‘수도권∼충청권∼호남권’을 연결, 국토균형의 새로운 성장 발판이 될 것”이라며 “고용창출은 물론, 음식·숙박·소매·임대업 등 건설공사로 인한 지역경제 파급 효과는 매우 클 것”이라고 설명했다.이어 “협약이 발주청과 지자체, 시행사 간 실질적인 지원을 약속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지역 건설업체 활성화를 위해 인력, 장비, 업체의 지역 참여 또한 많은 확대해 달라”고 덧붙였다.그는 “아직 해결되지 않은 신창, 동홍성, 은산IC 설치와 부여 분기점 개선, 일부 지역의 노선 변경, 구조물 설치 등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달라”고 하면서 “무엇보다 노선 주변 주민들의 생활보장권을 고려해 달라. 모든 문제를 주민과 함께 해결하는 상생 대표 모델이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한편 이날 노선이 통과하는 해당 시군은 같은 시간 공구별 현장사무소에서 상생을 골자로 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은 실시간 영상시스템을 통해 생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