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 시·도 국회서… 공동토론회 “국토자원 효율적 활용” 촉구제2경부고속도추진위 “부강~청주~안성노선부터 실시해야” 성명
  • ▲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강호축 공동토론회’에 참석한 광역단체장과 국회의원들이 맞손을 잡고 있다.
    ▲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강호축 공동토론회’에 참석한 광역단체장과 국회의원들이 맞손을 잡고 있다.

    충북도가 강원·충청·호남의 8개 시·도와 함께 국가균형발전의 새로운 정책의제로 ‘강호축’을 제시했다.

    도는 5일 국회에서 8개 시·도(충북·대전·충남·세종·광주·전북·전남·강원) 지역발전위원회 및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의원(청주 청원)과 ‘강호축 공동토론회’를 개최했다.

    ‘강호축’이란 지금까지 경부축 중심의 국가 국토정책으로 인해 각종 혜택에서 소외된 강원과 충청, 호남을 연결하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축을 의미한다.

    이번 행사는 이 지사의 개회사, 변 의원의 축사에 이어 공동 건의문 낭독, 기조연설(송재호 지역발전위원장), 주제발표(충북연구원 홍성호 연구위원), 토론(좌장-정초시 충북연구원장) 순으로 진행됐다.

    토론회에는 국토교통부 국토정책관, 국토연구원 및 지역발전위원회 연구위원, 충북·강원·광주·전남 연구원들이 참석해 국가계획·국토정책·교통·산업·문화관광·균형발전 등 6개 분야에 걸쳐 ‘강호축’ 의제의 구축 및 실현방안을 놓고 의견을 교환했다.  

    8개 시·도 광역단체들은 건의문을 통해 “인구·교통·산업·경제 등의 국가자원을 경부축에 편중시켰던 국가발전전략이 자원배분의 비효율, 지역주의의 심화 등의 문제를 야기했다”고 진단했다.

    이어 “대한민국이 국가균형발전이라는 헌법적 가치를 수호하고 국제사회에서 다시 한번 도약하기 위해서는 국토의 모든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 첫 번째 과제가 상대적으로 낙후된 강원~충청~호남을 잇는 ‘강호축’ 개발이라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있다”고 천명했다.

    8개 시·도는 국토균형발전의 실현방안으로는 △혁신도시 및 기업도시와 연계한 국가혁신벨트 조성 △백두대간 관광생태벨트 조성 △강원~충청~호남 연결 간선교통망(국가X축 교통망) 등의 ‘강호축’ 공동발전 사업을 꼽았다.

    한편 제2경부고속도로(부강)추진위원회는 이날 ‘강‧호축보다 제2경부의 부강~청주안성노선부터 실시’해야 한다는 성명을 냈다.

    추진위는 충북도 등 8개 광역자치단체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서울에서 강‧호축 공동토론회를 개최와 관련해 “강‧호축의 취지와 목적은 충분히 공감하지만 우리는 제2경부고속도로의 신설을  발표 할 때로 돌아가 살펴보지 않을 수 없음을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지사가 지난달 30일 청주시를 방문, 서울~세종 고속도로의 청주경유를 추진하겠다고 발언해 놓고서 뒤로는 강‧호축을 앞장서 주장하는 것은 앞뒤가 맡지 않으며 또 이 지사가 강‧호축을 주장하기 전에 제2경부고속도로의 청주 경유에 대해 노선을 관철시킨 다음에 강‧호축을 주장했어야 한다”고 도민에게 사과를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