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간담회, 대·소 유통기업 현장 애로사항 청취…상권활성화 모색
  • ▲ 대전시는 26일 대규모점포 관계자와 소상공인 간 지역 유통 상생협력 강화를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대전시
    ▲ 대전시는 26일 대규모점포 관계자와 소상공인 간 지역 유통 상생협력 강화를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대전시

    대전시가 지역 유통의 상생협력을 유도하기 위해 시동을 걸었다.

    대전시는 26일 이재관 대전시장 권한대행이 배석한 가운데 대규모점포 관계자와 소상공인 간 지역 유통 상생협력 강화를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지난해 대전시가 발표한 제4차 대규모점포 5개년 관리계획과 관련, 대규모점포 지역기여도에 대한 설명과 소상공인 경영안정 도모를 위한 방안 등이 논의됐다.

    특히 지역상품 구매, 지역상품 매장 운영 등 지역기여도 가이드라인 6개 항목에 대한 성실한 목표이행을 당부하고 오는 3월에 실시예정인 지역기여도 조사결과에 따른 평가 및 점검방향 등 추진계획 및 일정을 설명했다.

    또한 지역사회에 책임을 다하는 우수기업 선정을 위해 시민단체들이 참여하는 시민평가단 구성과 공동평가 실시, 성과의 실명발표 등 지역기여도 사업의 실질적 성과 창출을 위한 방안들도 논의됐다.

    대전 상인연합회 구범림 회장은 “전통시장, 상점가 등에서 판매하는 소상공인 제품은 지역상품이 90%가 넘는다”며 “이러한 지역상품을 구매하는 대형유통기업의 우수한 실적에 따라 시장표창, 광고 및 홈페이지 등에 홍보를 함으로써 지역기여도 참여를 높이는 방안”이라고 제안했다.

    이에 대전소비자 시민모임 안경자 대표는 “대형유통기업에서도 지역상품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고 본다”며 “지역기여 선순환 차원에서 ‘지역제품 홍보한마당’을 개최해 대형유통기업 측에서 직접 상품을 확인하고, 선택할 수 있는 장을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재관 권한대행은 “대형유통업체의 골목상권과의 상생 및 지역공헌 확대에 대한 사회적 목소리가 커지는 만큼 대형유통업체가 보다 적극적인 지역기여 활동으로 지역사회와 공존하고 대전 시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기업이 되길 바란다”며 “시도 유통산업이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각종 지원방안을 모색하겠다”고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