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홍성농협 로컬푸드 직매장 모습.ⓒ충남도
    ▲ 홍성농협 로컬푸드 직매장 모습.ⓒ충남도

    충남도가 도내 로컬푸드 직매장이 해마다 크게 늘어나며 지난해 총 매출액이 300억원을 돌파했다.

    2일 도에 따르면 로컬푸드 직매장은 도가 3농혁신의 일환으로 설치·운영을 지원 중으로 농업인이 수확·포장해 가격을 결정하고 진열과 재고 관리를 직접 수행하는 곳이다.

    도내 직매장은 육성·지원 첫 해인 2013년 5곳에서 2014년 11곳, 2015년 26곳, 지난해 10개 시·군 35곳으로 늘었으며 직매장 증가에 따라 매출액도 급증했는데 2013년 8억 7700만원에서 지난해 326억 4400만원 등으로 분석됐다.

    직매장 35곳에 참여 중인 농업인은 3697명으로 평균적으로 1곳당 105명의 농업인이 하루 2만 5000원, 연간 882만 9862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홍성농협 직매장에 참여 중인 농가 4곳은 1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확인됐으며 설립 1년 6개월 만에 100억원대 매출액을 기록해 눈길을 끌었다.

    이 같은 성과에 따라 도는 올해 농업·농촌의 다원적 기능을 지키고 로컬푸드 가치 확산을 위해 14억원을 투입해 직매장 설치 및 기능 보강 사업, 활성화 사업을 추진한다.

    이인범 도 농산물유통과장은 “지난 4년 동안 매장 수는 7배, 총 매출액은 연평균 50% 이상 증가하는 등 로컬푸드 직매장이 농가의 새로운 유통 통로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며 “그러나 로컬푸드 직매장은 연중 농산물 수급 조절 곤란, 전문 경영인력 부족, 운송비 증가 및 품질관리 능력 미흡 등 구조적 한계가 있는 만큼 올해 직매장별 맞춤형 사업을 추진해 경영안정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