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안희정 충남지사가 15일 ‘고병원성 AI방역대책 보고회’에 참석했다.ⓒ충남도
    ▲ 안희정 충남지사가 15일 ‘고병원성 AI방역대책 보고회’에 참석했다.ⓒ충남도

    충남도 안희정 지사가 AI확산 방지활동에 있어 중앙정부가 지방정부를 믿고 적극 협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15일 천안시청에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고병원성 AI방역대책 보고회’에서 이번 AI 사태를 축산업 발전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안 지사는 “AI가 주기적으로 반복되고 있어서 국민께 송구한 마음”이라며 “다만 이러한 고통은 우리가 축산 선진국으로 가기위해 치르게 되는 과정으로 과학적 영농과 국가적 방역체계 점검 등 축산업 발전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언급했다.

    안 지사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이 가결된 이후 국가의 커다란 위기와 국정공백이 우려된다”며 “이런 때일수록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과 내각은 국민으로부터 직접 선출된 의회와 시·도지사, 시장·군수 등 지방정부와의 협의를 더욱 더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지사는 “지난 메르스 사태 때 봤듯이 현장에서 지방정부의 능력과 책임성이 잘 정리돼 있다”며 “중앙정부가 AI 확산 방지활동에 있어서도 이러한 지방정부와 적극적으로 협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안 지사는 AI 확산에 따른 달걀 수급 문제에 관해서도  국민들의 현명한 소비의식을 주문했다.

    특히 안 지사는 “당장 달걀 값이 오르고 수급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지적하고 “이번 AI 사태로 소비의 위축과 소비물가의 불안감이 가중되지 않도록 온 국민이 참여해주고 응원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추미애 대표는 이날 보고회에서 “정부가 고병원성 AI 확산을 사실상 방치했다”며 “정부 실책에 따른 책임을 일선 시·군이나 농가에 전가해서는 안 된다”고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