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도는 22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귀농‧귀촌 희망자들의 안정적인 농어촌 정착을 지원하기 위한 수요자 맞춤형 토지종합정보서비스 제공 방안을 논의하는 실무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도와 시·군 귀농 및 지적담당 부서 실무자와 충남연구원 관계자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귀농지원센터 상담사례 공유와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우선 시‧군 귀농지원센터의 실제 상담사례 공유 시간에는 희망자들이 귀농‧귀촌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토지관련 정보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데 주력했다.

    이어 귀농‧귀촌인을 대상으로 한 주택, 농지 구입, 인‧허가 등의 과정에서 직면할 수 있는 불편 사항을 사전에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의 대상자 선정과 설문방법 등에 관한 논의가 이뤄졌다.

    특히 이번 설문조사는 기존 귀농·귀촌인을 대상으로 올 상반기 내 실시된 계획으로, 조사 결과는 완벽한 토지종합정보를 담은 전자책(e-book)과 교육용 책자를 작성에 활용된다.

    도는 이번 간담회를 통해 제시된 의견을 반영해 토지종합정보를 작성해 도내 각 행정기관과 농협, 금융기관 등 관계기관 홈페이지에 게시해 활용토록 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귀농·귀촌 희망자가 토지 및 주택 구입 등에 수반되는 다양한 토지관련 정보 취득을 위해 시‧군청을 여러 번 방문하는 불편을 겪어 왔다”며 “이번 간담회 내용을 토대로 관련 부서와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정확하고 실제 필요한 토지종합정보 제공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