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시종 충도지사는 11일 올해 첫 확대간부회의에서 “올해는 정도 120주년을 맞아 변화와 도전의 한 해가 될 것”이라며 “전국 대비 4% 경제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자”고 말했다.

    이 지사는 특히 정부예산 확보에도 언급, “신규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달라”고 주문하면서 “내년도 정부예산을 5조원정도는 확보목표로 지금부터 전략을 짜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5조원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5조 5000~6000여억원의 사업을 신청해야 한다”면서 “특별히 신경 써서 확보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지사는 “세계경제가 녹록지 않고 한국경제도 마찬가지”라고 우려하고 또한 “한중 FTA가 본격적으로 발효되면 제조업‧농업‧축산업 등 여러 분야에서 플러스 마이너스 영향을 줄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금년 4월 총선과 내년 대선으로 이어지는 국내 정세 변화도 충북에도 많은 영향을 줄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최근 북핵문제로 남북관계도 긴장이 고조되고 대중‧대미‧대일 등 외교관계가 복잡하게 형성되는 그런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내부적으로 보면 가뭄, 누리과정, MRO 등 현안 많아 금년은 변화와 도전이 도사리는 한 해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예측했다.

     미원~초정간 국도 지선에 대한 추진상황도 확인하면서 “국토부의 수요조사 계획에 대한 일정 확인과 준비를 철저히 해 정부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해 달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이 지사는 국내에서 소비되는 호두의 90% 이상이 외국에서 수입되고 있다는 사실을 언급, “호두사업 관련 현황 등을 분석해 남부3군에 집중적으로 육성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줄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