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달천 등 친환경 공동개발 제안
  • ▲ 문장대온천개발저지충북범도민대책위원회는 28일 오전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문장대온천개발 저지를 위한 전략토론회 및 결의대회를 열었다.ⓒ뉴데일리
    ▲ 문장대온천개발저지충북범도민대책위원회는 28일 오전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문장대온천개발 저지를 위한 전략토론회 및 결의대회를 열었다.ⓒ뉴데일리

    문장대온천개발저지충북범도민대책위원회는 28일 무모한 문장대 개발사업을 전면 백지화하고 상생협력의 길로 나가자고 개발사업자 측에 촉구했다.

    대책위는 이날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문장대온천 개발저지 전략토론회 및 결의대회’를 열고 이같이 요구했다.

    대책위는 이 자리에서 대구지방환경청이 경북도가 협의 요청한 문장대온천 환경영향평가를 반려한 것에 대해 사업추진에 제동이 걸렸다는 것에 의미를 두면서도 개발자가 마음만 먹으면 언제다로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여지가 충분하다 점에서 완전히 끝난 것은 아니라고 우려하고 있다.

    대구환경청은 주민민원 수렴의 절차적 하자와 수질 및 수생태계 영향예측과 데이터의 객관성 부족, 오수처리를 낙동강 수계로 유도 가능한지에 대한 내용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반려했다.

    대책위는 문장대온천개발이 완벽하게 백지화될 때까지 지역주민, 시민환경단체, 지방정부, 지방의회, 국회의원을 비롯한 정치권, 언론 등의 긴밀한 공조체계를 더욱 강력하게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이 사업이 2003년과 2009년 두 번의 대법원 판결로 부당함이 입증된 사업이고, 온천에서 나오는 온폐수로 인해 수질 악화, 하천생태계 훼손이라는 위협에 처할 수밖에 없는 명백한 환경훼손 사업이자 하류지역민들의 생활권을 위협하는 매우 부정의한 사업이라고 규정했다.

    대책위는 문장대온천 개발사업을 근본적으로 막기 위해 온천관련법규의 제·개정운동을 전개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대책위는 정부가 장기간의 갈등문제에 더 이상 수수방관하지 말고 갈등을 조속히 해결하기 위한 중재자 역할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입장이다.

    대법원 판결과 사회적 갈등 초래 등을 누구보다도 잘 아는 정부가 아무런 대책 없이 수수방관 한다면 갈등은 끝나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이다.

    이에따라 대책위는 더 이상의 갈등을 막고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정부가 주도적으로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책위는 서로 반목을 접고 백두대간·달천 등 지역의 수려한 자연환경을 활용한 치유의 숲과 같은 친환경 공동개발을 통한 상생발전을 제안했다.

    대책위는 “문장대온천 개발예정지는 충북과 경북의 경계로 행정구역이 나눠져 있지만 실질적으로 백두대간과 달천을 서로 공유하고 있는 한 마을”이라면서 “서로 합의되지 않는 대규모 개발사업은 서로간의 갈등만 부추길 뿐”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