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밸리, 충청권 초광역 혁신 플랫폼으로… 경제자유구역은 핵심 성장축순환철도·KTX 연결·GTX 연장 등 교통망 혁신 가시화글로벌 기업 유치, 첨단산업 고도화… 특별법·재원·정주환경 과제 산적김태흠 지사 “정권과 임기 넘어 국가경제 패러다임 전환”
  • ▲ 지난 9월 25일 충남 예산에서 열린 ‘2025 베이밸리 국제심포지엄’ 패널 토론 장면.ⓒ충남도
    ▲ 지난 9월 25일 충남 예산에서 열린 ‘2025 베이밸리 국제심포지엄’ 패널 토론 장면.ⓒ충남도
    충남이 추진 중인 ‘베이밸리 메가시티’가 대한민국 신성장 엔진으로 본격 시동을 걸고 있다. 

    교통·산업·글로벌 네트워크 등 초광역 혁신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충남이 충청권 마지막 경제자유구역 공백을 메우며 베이밸리의 성장축을 완성하려 한다. 

    경제자유구역은 베이밸리의 성장 축으로, 글로벌 기업 유치와 첨단산업 생태계 강화를 위한 핵심 도구로 자리매김한다.

    3일 본보는 지난달 25일 충남 예산 스플라스 리솜에서 ‘베이벨리, 환황해 혁신의 중심이 되다’라는 주제로 열린 2025 베이밸리 국제심포지엄 결과를 분석했다.

    ◇ 베이밸리 메가시티, 초광역 경제권 핵심 구상

    베이밸리는 충남과 경기가 함께 구축 중인 초광역 혁신 경제권으로, 수도권 과밀을 해소하고 동북아 산업 거점을 새로 설계하려는 국가급 프로젝트다.

    지난 9월 25일 충남 예산 스플라스 리솜에서 열린 ‘2025 베이밸리 국제심포지엄’에서 UC버클리, 환황해 경제권 전문가, 글로벌 기업 관계자들은 베이밸리를 한국판 실리콘밸리로 발전시키기 위한 법·제도·투자 전략을 논의했다. 

    해외 전문가들은 “베이밸리가 수도권 집중 완화와 동북아 경제허브 형성에 결정적 기회”라며 국가적 지원 필요성을 강조했다.

    ◇ 경제자유구역, 베이밸리 성장축으로 편입

    충남도는 베이밸리 메가시티 구상에 발맞춰 천안·아산·서산·당진 5개 지구 13.3㎢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받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 7월 산업통상자원부에 지정 신청을 마치고 개발계획 적정성 평가를 통과했으며, 8월 산업부 기획단 현장 실사까지 마쳤다. 현재 관계부처 협의와 환경·교통·재해 영향평가가 진행 중이며, 도는 연내 행정 절차를 마무리해 2026년 상반기 최종 지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경제자유구역이 지정되면 글로벌 기업 집적과 첨단산업 고도화, 신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투자 유치가 한층 유연해진다. 

    소명수 충남도 균형발전국장은 “외국인 투자기업이 안심하고 사업할 수 있는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을 조성해 충남을 미래형 경제수도로 키우겠다”고 말했다.

    ◇ 교통 인프라 혁신 가속… 접근성 획기적 개선

    베이밸리 순환철도는 계획보다 11년 빨라진 2024년 11월 전면 개통돼 수도권과 아산만권을 하나의 산업·생활권으로 묶었다. 

    서해선–경부선 KTX 연결사업은 2025년 1월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고, GTX-C 천안아산 연장도 상생협약을 거쳐 논의가 한창이다. 제2서해대교 건설도 국가 도로계획 반영 협상이 진행 중이다.

    이러한 교통망 개선은 경제자유구역을 포함한 베이밸리 권역의 투자 매력을 극대화하며 글로벌 기업 유치의 핵심 기반이 된다.

    ◇ 첨단산업·R&D 허브 강화

    베이밸리는 수소·반도체·미래차 등 첨단산업을 중심으로 기술 집적지를 빠르게 구축하고 있다. 

    2024년 완공된 수전해 장비센터는 청정수소 실증을 지원하며 글로벌 에너지 전환의 시험장이 됐고, 2025년 착공 예정인 자율주행·차량용 반도체 종합지원센터는 미래차 산업의 중추 거점이 될 전망이다.

    RISE 기반 R&D 혁신플랫폼은 대학·기업·연구기관이 공동으로 기술개발과 인재 양성에 참여하는 생태계를 형성해 베이밸리의 혁신 역량을 끌어올리고 있다.
  • ▲ 김태흠 충남도지사가 지난 9월 25일 예산에서 개최된 ‘2025 베이밸리 국제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충남도
    ▲ 김태흠 충남도지사가 지난 9월 25일 예산에서 개최된 ‘2025 베이밸리 국제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충남도
    ◇ 글로벌 개방성과 문화·관광 전략 병행

    충남도는 경제자유구역을 포함한 베이밸리 권역을 글로벌 친화적 도시로 만들기 위해 충남형 일학습병행제와 외국 인재 정주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국제학교·연구단지·문화·의료 인프라 구축을 통해 해외 전문가와 가족이 장기 체류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한다.

    관광·문화 분야에서도 ‘베이밸리 투어패스’와 국제해양레저 관광벨트를 통해 산업·생활·문화가 융합된 글로벌 도시 브랜드를 강화하고 있다.

    ◇ 5대 핵심 과제 — 법·재원·거버넌스·정주환경·ESG

    첫째, 특별법 제정이다. 베이밸리는 현재 개별 부처·지자체의 근거에 의존하고 있어 안정적 재정 지원과 규제 특례 적용이 어렵다. 

    충남과 경기는 2025년 8월까지 특별법 연구용역을 마치고 국회 설득과 중앙정부 협의를 거쳐 국가 차원의 법적 틀을 마련할 계획이다.

    둘째, 대규모 재원 조달이다. 전체 사업비 36조8620억 원 가운데 공공 재원 비중이 높아 민간 및 글로벌 자본 유치가 필수다. 

    충남도는 벤처투자펀드와 글로벌 공동펀드 설계, 세제 혜택과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대기업과 벤처, 해외 투자자가 동시에 참여할 수 있는 투자 구조를 마련한다.

    셋째, 광역 거버넌스 강화다. 현재 도-시군 협의체와 민관합동추진단은 존재하지만, 베이밸리 전체를 총괄할 통합 컨트롤타워가 없다. 

    충남과 경기는 ‘베이밸리 추진기구(가칭)’ 설립을 검토하며, 교통·산업·환경·교육까지 일괄 관리하고 해양쓰레기·대기질 같은 권역 공동 대응 체계도 마련할 계획이다. 

    경제자유구역청은 베이밸리 내부 투자와 기업 지원을 담당하는 하위 실행기구로 기능하게 된다.

    넷째, 국제 정주환경 확충이다. 외국인 전문가와 글로벌 기업이 장기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국제학교, 연구단지, 의료·문화·주거 인프라를 확대해야 한다. 

    충남도는 현대제철 종합병원 건립, 외국인 전문 인력 비자 지원, 국제 컨퍼런스 센터 등 정주환경 개선을 추진 중이다.

    다섯째, 지속가능 성장 기반이다. 대규모 개발과 산업화로 인한 환경 부담을 줄이고 탄소중립 경제권으로 전환하기 위해 해양쓰레기 공동관리 사업을 확대하고 안정적 예산을 확보해야 한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원칙을 산업·도시 설계 단계부터 반영하고, 재생에너지·스마트 환경 모니터링을 적극 도입할 계획이다.

    ◇ 김태흠 지사 “정권·임기 넘어 미래 100년 설계”

    김태흠 충남지사는 지난 1일 도청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베이밸리 메가시티는 충남 경제의 미래이자 국가 산업 패러다임을 바꿀 대전환 프로젝트”라며 “정권과 임기에 좌우되지 않도록 정책화·제도화를 완성해 반드시 완성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2050년까지 33조 원 이상을 투입해 국가균형발전과 첨단산업 육성, 새로운 일자리 창출의 심장으로 만들 것”이라며 “대전·충남 행정 통합을 통한 초광역 협력 모델 확장도 검토해 더 큰 성장 동력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 ▲ 지난 9월 25일 충남 예산에서 열린 ‘2025 베이밸리 국제심포지엄’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충남도
    ▲ 지난 9월 25일 충남 예산에서 열린 ‘2025 베이밸리 국제심포지엄’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충남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