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주 부지사 “15개 시군과 상황 종료까지 긴밀 대응”주민등록·여권 등 주요 민원 서비스 ‘수기 접수’로 대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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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충남도가 누리집에 게시한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발생에 따른 행정서비스 일시 중단 안내.ⓒ충남도
충남도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전센터 화재로 촉발된 전산 장애에 대응하기 위해 ‘재난안전대책본부(지대본)’를 가동, 주민등록·여권 발급 등 핵심 민원 업무를 긴급 전환해 도민 불편 최소화에 나섰다.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전센터 전산실 화재로 도내 행정 서비스 일부가 멈추면서 충남도가 도민 피해를 막기 위한 긴급 대응에 돌입했다.박정주 충남도 행정부지사는 29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민 생활과 직결된 주민등록, 온라인 여권 시스템에서 장애가 발생해 불편이 불가피하다”며 “28일부터 재난대책본부를 구성, 상황 종료 시까지 15개 시군과 협력해 신속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도는 주민등록 정보 조회, 온라인 여권 접수·처리 등 주요 서비스의 전산 이용이 불가능해진 상황에서 각 시군 민원 창구를 통해 수기 접수와 오프라인 처리로 전환했다. 장애로 기한을 넘긴 민원에 대해서는 과태료 부과를 유예해 도민 피해를 막겠다고도 덧붙였다.도는 화재 직후부터 전산 담당자를 긴급 소집해 자체 운영 79개 시스템을 전수 점검한 결과 알뜰교통카드, 농어민수당 등 13개에서 일부 장애를 확인했다. 중앙부처 연계 67개 시스템도 다수 불안정했으며, 시군에서 운영하는 836개 중 무인 민원 발급기·화장시설 예약 등 389개가 영향을 받았다.충남도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복구 상황을 실시간 공유받고 있으며, 도와 시군 홈페이지·마을방송을 통해 대체 접수 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수기로 받은 민원은 복구 후 시스템에 즉시 입력 처리할 계획이다.박정주 부지사는 “도민 생활과 직결된 업무가 차질 없이 복원될 때까지 전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며 “정부와 협력해 시스템 정상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