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기술적·경제적 타당성 전무”…CTX로 충분하단 입장 고수세종에선 신설 주장, 충북에선 회피…“지역 민심은 안중에도 없나” 비판
  • ▲ 국민의힘 김문수 대선 예비후보가 1일 오전 세종시청을 방문해 국회의사당과 대통령 제2집무실의 세종 이전과 교통 인프라 확충 등을 핵심 공약으로 제시하고 있다.ⓒ이길표 기자
    ▲ 국민의힘 김문수 대선 예비후보가 1일 오전 세종시청을 방문해 국회의사당과 대통령 제2집무실의 세종 이전과 교통 인프라 확충 등을 핵심 공약으로 제시하고 있다.ⓒ이길표 기자
    김문수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KTX 세종역 신설 재추진 의사를 밝혔다가, 지역 갈등을 자초했다는 비판에 직면했다. 

    선거철만 되면 반복되는 ‘교통 공약’이 또다시 지역 여론을 흔드는 정치 이벤트로 전락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김 후보는 1일 오전 세종시를 찾아 최민호 시장과 간담회를 하고 “정부 세종청사에서 고용노동부 장관을 하면서 가장 큰 문제가 교통이 불편한 점이었다”며 “세종에 KTX 정거장을 설치하면 서울에서 1시간 내로 도착할 수 있기 때문에 접근성 차원에서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공무원들이 서울에서 돌아올 때 오송역에 내려 차로 이동해야 하는 불편이 있다”며 “세종에 고속철만 바로 다니면 사실상 서울과 다를 바 없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김 후보는 오후 충북도청을 찾아 김영환 지사와 면담한 뒤에는 같은 사안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피했다. 그는 “대전세종충북을 잇는 광역급행철도(CTX)를 조속히 구축해 지역 발전을 이루겠다”는 원론적 답변으로 말을 돌렸다. 세종역 신설에 대한 충북의 강한 반발을 의식한 '표면적 후퇴'로 보인다.

    충북도는 즉각 반발하며 입장을 밝혔다. “KTX 세종역 설치는 기술적으로 어렵고 안전성, 경제성 측면에서도 문제가 크다”며 “앞으로 CTX가 개통되면 세종과 오송 간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좋아져 세종역 설치는 불필요하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KTX 세종역 논의는 2016년부터 선거 때마다 반복된 ‘정치용 철도’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국토교통부는 2017년 한국철도시설공단의 타당성 조사에서 비용대비 편익(B/C)이 0.59에 불과하다는 결과에 따라 사실상 불가 방침을 고수해왔다.

    이른바 '공무원 전용 철도'란 비판과 함께 공주역·오송역과의 거리도 불과 22㎞로, 고속철도의 효율성을 떨어뜨리는 저속화 우려도 크다.

    지역 정치권에서는 “경선 막판을 노린 표심 공략이겠지만 충청권 민심을 너무 가볍게 본 처사”라며 “실현 가능성도 없는 공약으로 지역을 갈라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