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트램 완공 시 이용 의견 설문조사 결과.ⓒ대전시
    ▲ 트램 완공 시 이용 의견 설문조사 결과.ⓒ대전시
    대전시는 대전 도시철도 2호선인 트램 공사를 앞두고 다양한 소통 방식을 통해 시민의 의견을 듣고 지속해서 협조를 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일 대전시는 트램 공사 기간 중 필요한 정책은 교통 수요 분산이 핵심으로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한 정책 방향과 선호도 등 시민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연도별 트램 연계 교통정책을 수립·반영을 위해 △2024년 대시민 여론조사와 △대전 시소 일상 공감 리서치 등으로 진행됐다.

    여론조사는 코리아정보리서치에 위탁해 만 18세 이상 대전시 거주자 1,000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및 전화 면접으로 진행됐다.

    리서치 조사는 대전시 정책 제안 플랫폼 대전 시소(SNS)를 통해 955명의 응답 내용 수집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3.1P이며 95% 신뢰수준이다. 

    2호선(트램) 공사 기간 중 필요한 정책은 교통 수요 분산(35%)·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23%)를 꼽았다. 

    교통 수요 분산을 위해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지원(27%), 우회경로 및 주정차금지구역 확대(23%) 등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정책’으로 대중교통 증편(33%), 요금지원(29%) 방법 등을 꼽았다. 

    교통 불편 최소화를 위한 대책추진 방향성’ 질문에는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 64%, ‘규제정책’ 36% ,지원 정책은 933명(48%)의 응답자는 대중・대체교통수단 이용지원(도시철도, 시내버스, PM 이용 등)을 선택했다. 

    현재 이용 교통수단은 자가용 53%, 대중교통이 41%였고 ,공사 기간 중임에도 현재 교통수단을 계속 이용할 것인지 질문에 계속 이용 64.7%, 교통수단 변경 35.3% ,변경 교통수단은 도시철도 1호선 이용 답변이 51.7%로 가장 많았다. 

    교통 수요 감축을 위해 대중교통 혜택 강화(38%), 승용차 요일제 참여 혜택 확대(32%), 공공기관 등 2부제 시행(18%)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방안 정책으로 대중교통 증편(33%), 요금 지원(29%), 버스전용차로 탄력 운영(18%) 등이 제시됐다.

    시민에게 적극 홍보 제공해야 할 정보 내용은 교통통제 정보(27%), 공사 구간 및 공사정보(22%), 우회도로 정보(21%) 제공 순이다. 

    2호선(트램)에 대한 기대효과 물음엔 통행시간 단축(37.3%), 교통 편의성 증가(34%), 주변 상권 활성화(9%) 순으로 응답했다.

    트램 완공 시 이용 의사 여부에서 적극 이용이 34.1%, 필요시 이용이 50.5%로 총 84.6%가 이용 의견을 밝혔다.

    지역별 이용 의사는 서구 90.5%로 가장 높고 동구가 77.3%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최종문 교통국장은“시민들이 더욱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교통체계 개편에 온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