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6일 대전전통나래관
  • ▲ 대전시는 오는 3~26일 대전전통나래관에서 무형유산 송순주의 전수교육과 체험행사도 함께 진행하는 등 단순히 4개 시도의 술을 만나는 자리 이상의 의미가 있다.ⓒ대전시
    ▲ 대전시는 오는 3~26일 대전전통나래관에서 무형유산 송순주의 전수교육과 체험행사도 함께 진행하는 등 단순히 4개 시도의 술을 만나는 자리 이상의 의미가 있다.ⓒ대전시
    대전시는 오는 3~26일 대전전통나래관에서는 대전·서울·충북·전북의 소나무를 소재로 하는 술 종목 무형유산을 모은 특별전 ‘솔과 수-울’이 개최된다고 2일 밝혔다.

    무형유산 송순주의 전수교육과 체험행사도 함께 진행하는 등 단순히 4개 시도의 술을 만나는 자리 이상의 의미가 있다.

    이번 전시는 대전문화재단이 주관해 ‘소나무를 재료로 하는 전통주’를 주제로 누군가의 손에서 손으로 담그는 방법이 수백 년 동안 이어져 온 무형유산으로서의 전통주를 다룬다.

    무형유산을 ‘솔’과 ‘술’이라는 일상에서 시민들이 친근하게 접하고 느낄 수 있도록 기획했으며 지역 기업도 전통주 체험 공간을 운영하며 힘을 보탰다.

    소나무 순으로 만드는 ‘대전의 송순주’를 비롯해 소나무 가지로 만드는 ‘서울의 송 절주’, 소나무의 솔을 넣은 ‘충북의 송로 주’, 송홧가루를 넣은 ‘전북의 송화 백일주’ 등 지역마다 다양한 재료와 담그는 법으로 각기 멋을 뽐내는 술들을 만날 수 있는 전시다.

    시는 이미 상품화를 통해 무형유산의 전승 기반을 공고히 하는 다른 지역 사례를 공유해 무형유산 종목 전승자들의 자생력 강화를 도모할 수 있는 방향을 교류하고, 무형유산과 지역 기업과 협력 방안도 모색한다.

    박성관 문화유산과장은 “앞으로도 세련된 문화로서의 무형유산 콘텐츠를 지속해서 발굴해 ‘문화 일류도시’ 대전 시민들이 일상에서 무형유산을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앞서 시는 문화재청의 지역 무형유산 보호 지원사업에 2년 연속 선정돼 사업비 4억 원을 확보해 작년에 이어 올해도 지역 간 교류와 협력은 물론 지역사회와 시민이 밀착할 수 있는 사업들을 추진 중이다.

    한편 대전을 매력적인 문화도시로 만드는 무형유산 콘텐츠의 발굴을 위한 ‘대전 무형유산 디자인 콘텐츠 대국민 공모전’을 추진했고 사업 결과를 올해 12월 대전 신세계 Art&Science에서 공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