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법인 6월 출범…예산절감·경영효율화 등 예산 310억규모…2본부 4실 1위원회·정원 55명
  • ▲ ⓒ강원도
    ▲ ⓒ강원도
    강원문화재단과 강원도립극단의 통합법인이 6월 공식 출범한다.

    31일 강원도에 따르면 양 기관의 통합은 지역문화예술 발전을 위한 결정으로 공공기관 혁신을 위한 예산 절감과 경영 효율화, 강원문화재단이 강원 특별자치도 출범과 함께 문화 특별자치도로 향하는 새로운 도약의 계기가 마련된 것이다.

    도는 지난해 12월 강원도 출자 출연 기관 정비대상으로 강원문화재단과 강원도립극단의 통합을 선정했고, 이후 도와 양 기관은 지난 1월부터 △조직 △인력 △사업에 대한 사전 의견수렴 회의를 거쳐, 3월 강원 도립극단운영실을 강원문화재단의 직제에 포함하는 ‘강원문화재단-강원도립극단 통합추진계획’을 수립했다. 

    강원도립극단은 강원문화재단과의 통합을 위한 준비과정의 목적으로 이달 16일 강원도립극단 이사회에서 통합을 위한 해산 의결 후 현재 청산절차를 위한 변경등기를 진행하고 있다.

    강원문화재단은 30일 강원문화재단 이사회에서 통합을 위한 정관과 직제 및 정원규정 등을 의결하였고, 행․재정시스템을 통합해 강원 특별자치도 출범과 함께 통합법인을 공식 출범할 예정이다.

    도는 이사회 의결 승인 등 통합과 청산의 행정적 지원을 하고 두 기관의 변경등기가 완료되는 대로 행정안전부에 출연 기관 변경 및 해제를 요청하는 것으로 통합을 마무리 지을 계획이다. 

    통합에 따라 강원문화재단은 예산이 280억 원에서 310억 원으로, 조직은 2본부 4실 1 위원회, 정원은 55명으로 구성되고 강원도립극단의 기존 인력 고용과 사업을 모두 승계하게 된다.

    올해 도는 강원특별자치도로 변화하는 것뿐만 아니라 강원문화재단에서도 인적, 공간적으로 다양한 변화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 2월에는 평창대관령음악제 예술감독과 영상위원회 위원장이 새로 선임됐고, 4월에는 사무실 이전으로 공간적 변화도 꾀하는 한편 이달에는 강원도립극단과의 통합을 의결했으며, 다음 달에는 통합법인이 공식 출범한다.

    백창석 문화관광국장은 “강원도는 두 기관의 통합이 문화예술 발전을 위한 새로운 도약을 시작한다. 문화예술인과 도민의 문화예술 생태계를 더욱 다채롭게 발전시켜나갈 수 있도록 최선의 지원을 다할 것”이라며 “문화 특별자치도를 견인하게 될 강원문화재단의 앞으로 역할이 더욱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