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독도 북동방 163㎞ ‘표류’“20일 새벽 5시께 울릉 인근 해상 도착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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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도 북동방 163㎞ 해상에서 기관 고장 및 정전으로 조난선박이 발생했지만, 승선원 10명 전원을 안전하게 구조됐다.동해해양경찰서에 따르면 18일 새벽 2시 35분께 울릉도 북동방 해상에서 A 호(69t, 통발, 강구선적, 승선원 10명)가 통발 조업 중 기상악화로 인해 해수가 기관실로 유입돼 전기합선(추정)으로 선박 내 기관 고장과 정전이 됐다는 신고를 접수하고 독도 인근 경비 중인 3000t 함정을 현장으로 급파했다.동해해경은 사고현장으로 이동 중 동해 중부 먼 마다 풍랑특보로 인해 눈보라와 강한 바람으로 A 호가 외부 씨앵커(바다에 투하해 표류를 막는 장치) 작업이 불가, 동쪽으로 표류 중인 것을 확인했다.이어 오전 8시 5분께 도착한 해경 함정은 A 호가 더는 침수되고 있지 않고 기상악화로 단정을 내려 인명구조가 어렵다고 판단해 곧바로 예인준비를 했다.동해해경은 예인 준비작업 중 함미에서(예인작업 공간) 월파 등 기상악화로 예인준비 작업이 불가해 A 호 인근에서 안전관리를 하던 중 일시적으로 기상여건이 돼 다시 예인작업을 하는 등 지속해서 구조작업을 진행했다.결국, 동해해경은 8시간 동안 예인 구조작업을 시행해 오후 4시 10분부터 울릉도로 예인 구조 중이다.승선원 10명의 건강상태는 이상 없고 구명조끼를 착용 중이며 해경 함정은 실시간 건강 및 안전 상태를 확인하고 있다.A 호는 20일 새벽 5시께 울릉 인근 해상에 도착할 예정이다.동해해경 관계자는 “동해 중부 먼바다 풍랑특보 발효로 파도가 높고 눈보라가 많이 불었지만 안전하게 구조할 수 있어서 다행”이라며 “겨울철에는 출항 전 기상청 예보를 수시로 확인하고 출항 전 철저한 사전점검과 조업 중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앞서 동해해양은 동해중부해상 풍랑특보에 따라 안전사고 위험예보제 ‘주의보’단계를 17일부터 발령했으며, 동해 해상을 중심으로 8~20m/s의 강한 강풍이 불고 바다 물결도 2~5m로 높게 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