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환경교육 위한 실천 방안 마련”
  • ▲ 6일 강원 생태환경교육 활성화 방안 합의문을 발표하고 있다.ⓒ강원도교육청
    ▲ 6일 강원 생태환경교육 활성화 방안 합의문을 발표하고 있다.ⓒ강원도교육청
    강원도교육청이 6일 강원교육 정책숙려제 운영 결과물인 ‘지금 바로 행동, 우리 아이들을 위한 강원 생태환경교육 활성화 방안’ 합의문을 발표했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강원교육 정책숙려제는 도민의 관심이 높고 파급력이 큰 교육정책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수렴해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내 정책 추진의 토대를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도교육청은 지난해 공모를 통해 생태환경교육 활성화 방안을 정책숙려제 의제로 정하고 △정책 자문위원회 숙의 △참여 토론회 △온라인 숙의 등의 과정을 거쳐 최종 합의에 이르렀다.

    이번 의제를 논의한 정책 자문위원회는 각 단체와 부서의 추천을 받아 학생, 학부모, 교원, 각 단체 대표, 학자 등으로 구성하여, 정책에 대한 전문적 숙려 과정을 거쳐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합의문에는 지금 바로 행동, 우리 아이들을 위한 강원 생태환경교육 활성화 방안으로  우리 아이들을 살리는 ‘지금 바로’ 행동 과제 실천 전면 확대,  교육과정 연계 통합적 생태환경교육 운영·지원, 학교 특색을 반영한 ‘우리 학교 탄소중립 실천 과제’ 운영, 지역사회·전문가와 연대하는 생태환경교육 추진, 생태환경 교육 확대를 위한 교사 성장 지원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김재근 기획조정관은 “이번 합의문에 근거 생태환경교육을 통한 학생의 생태 감수성 및 실천력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적극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