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북 소식에 밤잠 설칠 정도로 불안에 떨어”청와대·국방부에 건의문도 전달 의지 밝혀
  • 정준화 강원도 시·군번영회연합회장.ⓒ정준화 회장
    ▲ 정준화 강원도 시·군번영회연합회장.ⓒ정준화 회장
    강원시·군 번영회연합회(회장 정준화)는 “임인년 새해에 동해안 주민들은 최북단 동부전선인 고성군 군사분계선에서는 민간인으로 추정되는 1명이 월북했다는 소식에 밤잠을 설치고 있을 정도로 불안감에 떨고 있다”고 밝혔다.  

    정 회장은 3일 성명서를 통해 “군 당국이 월북자가 일반전초(GOP) 철책을 넘을 당시 감시장비에 포착됐는데도 3시간 가량 월북 사실을 몰랐던 것으로 드러나면서 경계 감시망 헛점뿐만아니라 초동 조치 부실 비판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월북한 미상 인원 1명은 1일 오후 6시 40분 GOP(일반전초) 철책을 넘어 동부전선 비무장지대(DMZ)로 진입했고, 이 같은 모습은 경계 감시장비 CCTV에 포착됐지만, CCTV 감시병이 이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해 1차 제지 기회를 놓쳤다”며 안타까움을 표했다.

    정 회장은 “DMZ에서 북쪽을 향해 이동했고, 3시간 뒤인 오후 9시 20분 우리 군에 포착됐고 이 미상 인원은 포착된 지 1시간 20분 뒤인 오후 10시 40분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이미 월북에 성공한 뒤였다고 하니, 최북단 동해안 주민들로서는 새해부터 불안하기 그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이번 사건이 발생한 22사단은 이전에도 사건·사고가 잇따르면서 최북단 경계지역의 구멍으로 불릴 정도로 오명을 뒤집어쓰고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고 말했다. 

    게다가, 이 부대에서는 작년 2월 북한 남성 1명이 고성 통일전망대 인근 해안을 통해 ‘오리발’ 등을 착용하고 뚫린 배수로를 통해 월남한 사건이 발생했던 곳이다. 

    불과 3개월 전인 2020년 11월에는 북한 남성이 최전방 철책을 넘은 지 14시간 30분 만에 기동수색팀에 발견돼 초동 조치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을 받았고, 당시 북한 남성은 GOP 철책으로부터 1.5㎞ 남쪽까지 이동해 있었다.

    앞서 2012년 10월에는 북한군 병사가 군 초소 문을 두드려 귀순 의사를 표시한 일명 ‘노크 귀순’이 발생했고, 2009년엔 민간인이 철책을 절단하고 월북하는 초유의 사건도 일어났었다.

    군사전문가들은 22사단이 전 군에서 유일하게 비무장지대(DMZ) 감시소초(GP)와 일반전초(GOP) 등 전방경계와 해안경계를 동시에 맡고 있어 다른 최전방 GOP 사단과 비교하면 경계구역이 너무 넓다고 지적한다. 

    정 회장은 “국방부는 월북과 남하가 지속적으로 되풀이되는 동안 어떤 대책을 마련했는지, 참으로 한심한 노릇”이라며 “국민들 모두가 행정은 ‘선택과 집중’이라는 것을 모르는 이가 없을 정도로 보편화 돼 누구나 잘 알고 있을 정도다”고 개탄했다. 

    그러면서 “이에 매번 되풀이되는 군 경계 취약지역에 대한 인원과 장비는 늘려야 하고, 관할 부대 역시 강화해야 하는 것이 온당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최근 국방부는 8군단을 없애는 거꾸로 가는 군 정책을 강행하고 있어 심히 우려 스럽다. 이에 강원도민들과 동해안 주민들은 국방부의 개탄스러운 군부대 운용 계획과 경계작전 실패에 크게 분노한다”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국민을 불안에 떨게하는 국방장관은 즉각 사퇴하고, 코로나19 장기화로 가뜩이나 어려운 동해안 주민들의 불안감 해소를 위해 근본 대책을 마련하며, 동해안의 튼튼한 국토방위를 위해 8군단을 존치하라”며 “만약 강원도민들과 동해안 주민들의 이 같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모든 수단과 방법 등 물리력을 총동원해 강력하게 촉구할 것임을 경고한다”고 전했다.

    번영회는 성명서 이외에도 건의문을 작성해 청와대와 국방부에도 전달하는 등 동해안 주민들의 고통 현장을 호소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