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중심 예맥역사문화권 신설, 중원역사문화권 반영예맥 등 강원의 역사성과 문화유산 가치 향상 기대
  • ▲ 허영 국회의원.ⓒ허영 의원실
    ▲ 허영 국회의원.ⓒ허영 의원실
    더불어민주당 허영 국회의원(춘천·철원·화천·양구갑)이 대표 발의한 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이 31일 본회의를 통과했다.

    허영 의원에 따르면 특별법 개정안은 강원지역을 중심으로 예맥 시기를 거쳐 고구려에 편입됐던 지역을 예맥역사문화권으로 정의하고 강원권을 포괄하는 고대역사 문화권을 설정했다. 이에 우리 역사에서 소외되어 왔던 예맥역사문화권의 유·무형 문화유산에 대해 보다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연구와 정비가 이뤄지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현행법은 우리나라 역사문화권을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 마한, 탐라 등 6개 문화권으로 정의하고 서울, 경기, 충청, 전라, 경상, 부산, 제주를 권역으로 문화유산에 대해 체계적인 연구와 정비를 실시하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고대국가 이전부터 강원지역에 널리 분포돼 고유한 정체성을 형성해온 예맥역사문화권은 설정이 되어 있지 않아 고대 역사 문화권에 대한 공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컸다.

    예맥역사문화권은 삼국유사와 조선왕조실록 등의 역사서에 예국과 맥국으로 기록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주변지역들과의 활발한 교류를 통해 삼한이나 여타 고대국가와 차별된 문화를 발전시켜왔다는 학계의 평가를 받아왔다.

    허 의원은 “개정안 통과로 강원을 중심으로 한 예맥의 역사성과 문화유산 가치를 높이는 기틀이 마련됐다”고 밝히며 “예맥역사문화권 지정은 균형잡힌 지역발전을 이뤄나가는 것에 있어서도 주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안 반영으로 통과된 동 법률안은 얘맥역사문화권과 함께 중원역사문화권 신설도 담겼는데 중원역사문화권에 강원이 포함돼 도내 유·무형 역사문화에 대해 보다 내실 있는 연구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