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인철 도의원, 정례회 신상발언 통해 “충남교육청 직무유기‧허위공문서 작성”충남교원단체 ‘충남도의회, 무리한 행정사무감사 자료 요구‘ 성명 등 반발
  • ▲ 오인철 충남도의원이 지난 5일 충남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신상발언을 하고 있다.ⓒ충남도의회
    ▲ 오인철 충남도의원이 지난 5일 충남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신상발언을 하고 있다.ⓒ충남도의회
    충남도의회가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일부 의원의 행정사무감사 자료 요구와 관련해 충남교육청과 정면 충돌하는 모양새다.

    충남도의회 오인철 의원(천안6)은 지난 5일 제333회 정례회 1차 본회의 신상발언을 통해 교원노조와 언론에서 지적한 ‘무리한 행정사무감사 자료 요구’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오 의원의 신상발언은 앞서 충남교육단체 등이 충남도의회에 ‘무리한 행정사무감사 자료 요구’와 관련해 자료 제출 거부와 함께 성명을 발표하는 등 강력히 반발한 데 따른 것이다.

    이에 오 의원은 지난 5일 “충남교육청에서 허위보고, 공문조작, 교원단체 선동, 자료요구 거부가 계획적이고 조직적으로 이뤄지고 있으나, 관리감독자는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며 충남교육청의 ‘직무유기’를 지적하고, “교육감의 진심어린 사과”를 요구했다.

    오 의원은 “교육청이 지난 5일 오후에 일선 학교에 공문을 발송해 월요일까지 자료를 제출하라는 내용으로 전달해 법정 공휴일인 토요일과 일요일을 반납해야 한다는 불만을 유도하고, 오인철 의원의 과도한 자료요구는 갑질이라는 프레임으로 일선교사와 교원단체의 공분을 유도하도록 계획하고 동조·묵인·방조했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보도 내용만 보면 본 의원에게 자료경감을 수 차례 요청했으나 거부당했다는 허위사실 유포로 충남도의회를 적대시하도록 선동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오 의원은 “더욱 가슴 아픈 것은 화장실도 제때 못 가는 일선 교사들의 애환을 이용해 교원단체들까지 선동의 도구로 활용해 선량한 교사들을 괴롭히고, 그 화살을 일개 도의원에게 뒤집어씌우는 현실에도 교육청이 수수방관하고 있다는 것에 개탄을 금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본 사안을 220만 충남도민과 충남도의회 뿐만 아니라 도민을 대표하는 도의원을 테러한 명백한 범법행위로, 이 자리에 계신 모든 의원님도 언제든 그 테러의 대상이 될 수 있다”며 교육청의 명확한 조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행정조사권 발동에 동의해 줄 것”을 제안하는 등 양측의 갈등이 더욱 격화되고 있다.

    한편 충남 교사 노조는 지난달 25일 “충남도의회 오인철 의원의 행정사무 감사 요구자료가 너무 방대하고 시간이 촉박해 일선 학교에서는 도저히 할 수 없는 것들”이라며 “자료 제출요구를 거부한다”는 성명을 냈다.

    교사 노조는 “오 의원이 사흘간 말미를 주고 지난달 22일 최근 5년간 각 교육지원청과 각급 학교가 수‧발신한 모든 공문 목록과 첨부파일 등 3종류를 요구하며 자료 용량이 크면 이동식 매체에 담아 인편으로 제출하라고 요구했다”고 전했다.

    전교조 충남지부도 같은 날 성명을 통해 “해당 의원은 자료 제출요구를 철회하고 관계기관은 무분별한 자료요구 관련 개선책을 마련에 나서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