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통신장애’ 관련 소비자상담 가장 많아…4명 중 1명 경험
  • ▲ 상담유형별 현황.ⓒ한국소비자원
    ▲ 상담유형별 현황.ⓒ한국소비자원

    해외여행 시 여러 명이 사용할 수 있고 저렴한 요금 등으로 해외용 포켓 와이파이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가운데 관련 소비자불만도 함께 증가 추세에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6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15~2017년)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해외용 포켓 와이파이 관련 소비자상담 119건을 분석한 결과 통신장애가 36건(30.3%)으로 가장 많았다.

    또 계약해제·해지(23건, 19.3%), 구성품 불량(21건, 17.6%), 분실·파손 등에 따른 손해액(14건, 11.8%)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해외에서 통신 장애로 포켓 와이파이 이용이 어려웠던 경험이 있는 이용자가 전체의 27.6%(138명)로 4명 중 1명이 통신장애를 경험한 것으로 밝혀졌다.

    하지만 해외용 포켓 와이파이 이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13개 업체의 이용약관을 조사한 결과 5개(38.5%) 업체는 현지에서 통신 장애로 와이파이가 연결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해도 이에 대해 책임지지 않는다는 문구를 명시하고 있었다.

    조사대상 13개 업체 중 5개(38.5%) 업체는 해외용 포켓 와이파이를 분실·파손한 경우 구체적인 기한 없이 분실 처리 및 파손 수리를 완료하는 시점까지 발생한 손해액을 납부하도록 명시하고 있었다.

    또한, 2개(15.4%) 업체는 분실·파손 등에 따른 손해액이 자동 결제된다는 내용을 계약과정에서 소비자에게 고지하거나 동의를 얻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희숙 한국소비자원장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해당 사업자에게 통신장애 시 이용요금 환급 또는 타 데이터 로밍서비스 지원과 분실·파손 손해액 산정 관련 분실 처리 및 파손 수리 기한 명시 등 이용약관 개선을 권고할 예정”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