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3일 ‘지방자치단체 개발사업 추진 실태’ 공개…충북도 기관주의 조치
  • ▲ 청주공항MRO 1지구 모습(철길 오른쪽 복토된 부분).ⓒ김종혁 기자
    ▲ 청주공항MRO 1지구 모습(철길 오른쪽 복토된 부분).ⓒ김종혁 기자

    충북도가 청주공항 항공정비사업(MRO)을 무리하게 추진하다가 83억원의 예산을 날릴 위기에 처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파장이 예상된다. 이에 따라 이시종 도지사의 3선 도전에 치명타가 불가피하게 됐다.

    감사원은 3일 청주공항MRO 사업을 포함한 ‘지방자치단체 개발사업 추진 실태’ 감사보고서를 전격 공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충북도는 사업추진과정에서 핵심 역할을 하는 아시아나항공 등이 청주공항MRO사업의 착공 연기를 요청했지만 이를 묵살하고 사업을 강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청주공항MRO사업을 추진한 충북도와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은 2015년 1월 아시아나항공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청주공항 활주로와 MRO사업부지를 수평으로 만들기 위한 복토비용 49억여원 등 총 83억여원의 예산을 집행했다.

    이 과정에서 국토교통부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이유로 중앙정부 예산 지원 여부를 미루고 있는 상황이었으며 그해 3월 아시아나항공과 함께 MRO단지 조성 연기를 요청했지만 도와 경자청이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다음해 아시아나항공이 사업 참여를 포기하며 청주공항MRO 사업은 사실상 중단됐다.

    당시 충북도의회도 ‘청주공항MRO사업점검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복토가 진행 중인 사업단지의 공사 중단을 요청했으며 급기야 전상헌 전 경자청장을 자리에서 끌어내리기도 했다.

    감사원은 “사업추진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무리하게 추진했다”며 도에 기관주의 조치를 내렸다.

    도는 감사원의 지적에 대해 “주어진 상황에서 최선의 선택이었다”고 반박했다.

    그러나 청주공항MRO 사업 좌초는 2조원 대 이란투자 실패, 충주에코폴리스 사업 포기와 함께 이시종 도지사의 최대 실패 정책으로 분류된다.

    3선 도전을 사실화하고 있는 이 지사로서는 이날 감사원의 ‘기관주의’ 조치로 거듭 실패한 사업임을 확인하게 돼 선거에서 큰 부담으로 작용하게 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