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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청주국제공항 전경.ⓒ김종혁 기자
국토교통부가 청주국제공항을 모기지로 저비용항공사 설립을 신청했던 에어로K에 대한 면허신청을 반려하며 청주공항활성화에 어둠이 짙어졌다.
국토부는 22일 에어로K와 플라이양양에 대한 항공운송면허 신청를 반려 했다고 밝혔다.
표면적인 반려 이유로 에어로K의 경우 청주공항 활주로공사로 인해 영업에 제한을 받을 수 있고 여객수요에 따른 재무구조 악화 우려를 들었다.
그러면서 국토부 관계자는 “면허체계를 개편해 저비용항공사의 진입 장벽을 높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 같은 국토부의 반려 사유는 설득력이 약하다는 여론이다.
지난 6월 26일 국토부에 면허를 신청한 에어로K는 8대의 항공기 도입 계약을 완료했고 자본금 450억원도 납입했다.
이는 현행 항공사업법상 면허를 받기 위한 요건인 자본금 150억원과 항공기 3대 이상의 두세배 이상을 충족하는 조건을 갖췄기 때문이다.
에어로K 관계자는 “오늘 소식을 들었다. 그동안의 노력이 무산 돼 안타깝다”며 “사태 추이를 지켜보며 앞으로의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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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어로K
한편 이로 인해 청주공항활성화를 기대했던 지역민들은 크게 낙담한 상황이다.
그동안 충북도를 비롯해 충북도의회, 청주시의회는 물론 시민사회단체들은 에어로K 설립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높여왔다.
민간 항공사 설립이지만 청주공항을 모기지로 하는 항공사 설립으로 사드보복 피해의 직격탄을 맞은 청주공항의 활성화를 내심 기대했기 때문이다.
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 이두영 위원장은 “국토부가 그동안 제기돼온 기존항공사들의 반발과 압력 때문에 반려했다면 그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며 “정당한 절차를 거쳤는지 검증이 필요하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지방공항 활성화와 세종시 관문공항으로서의 청주공항 활성화를 공약으로 내세웠던 문재인 정부의 공약은 어떻게 되는 것인지, 그에 대한 대안을 내 놔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