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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초 위기에 놓인 청주공항 항공정비사업(MRO)을 두고 충북도와 도의회가 정치적인 공방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이승훈 청주시장이 처음으로 “포기할 때가 아니다”며 입장을 밝혔다.
그동안 충북도의회는 특별점검위원회(MRO특위)를 꾸리고 도와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을 상대로 사업 전반에 관한 점검을 벌이고 있으나 공동사업자 격인 청주시는 마치 남의 일인 듯 숨죽이고 있어 여론의 비난을 받아왔다.
이 시장은 4일 청주시의회 임시회에서 “국토교통부가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경남도가 제출한 MRO사업 계획서를 두 번이나 반려했다”며 “최종 결론이 나올 때까지 사업 포기 여부를 신중하게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MRO사업은 도와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이 주도하긴 했지만 청주시도 지난해 127억원, 올해 44억원을 투자한 만큼 MRO사업을 성사시키지 못한 것에 대해 시민에게 죄송하다”며 처음으로 대 시민 사과 발언을 했다.
아울러 “내부적으로 청주공항 활성화에 추가로 소요되는 시설 용지로의 활용 방안과 저비용항공사(LCC) 유치 등 청주공항 확장성을 염두에 둔 사업계획을 충북도와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이 시장에 앞서 김용규 시의원(더민주 바선거구)은 시정 질의에서 “KAI와 아시아나항공이 떠난 것은 사업의 불투명 때문”이라며 “KAI와 시가 손잡을 가능성이 없으므로 사업의 돌을 던질 때”라고 반대 의사를 전했다.
아울러 “그동안 MRO사업을 추진한 도와 경자청이 솔직하지 못했다. 청주시도 마찬가지다”며 “MRO사업 포기에 대한 시의 향후 대책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또한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이 자당인 이 지사를 위해 도당 차원에서 정우택 전 충북도지사에 ‘원죄론’을 씌우며 대응을 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는 “시의회의 역할에 충실한 것이지 도당 차원의 협의 없었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30일 KAL와 경남도가 제출한 사업계획서에서 ‘사업 수행능력’, ‘수요 확보’, ‘투자 계획’ 등에 대해 보완을 요구하며 반려한 것으로 전해져 청주공항MRO 사업의 회생 가능성도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