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도청사 ⓒ충남도
    ▲ 충남도청사 ⓒ충남도
지난해 충남도의 동반성장 시책에 대한 도내 기업들의 만족도가 전년도에 비해 7%p 높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도는 도내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동반성장 협약을 체결한 기업을 대상으로 협약 이행상황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이 같이 나타났다.

이번 실태조사는 지난달 9일부터 이달 2일까지 25일간 도내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동반성장 협약을 체결한 79개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조사 방식은 우편과 이메일, 팩스 등을 이용해 ▲협약이행 현황 ▲우수(수범)사례 ▲발전방안 및 의견 등 기업이 체감하는 동반성장 실태를 묻는 질의서를 보내고 답변을 회신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 충남도의 동반성장 시책에 대해 응답기업의 71%가 만족(44%) 또는 매우 만족(27%)한다고 응답해 만족이상 비율이 전년대비 7%p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정부의 동반성장 시책에 대해 조사 대상 기업의 63%가 만족(27%) 또는 매우 만족(36%)으로 응답해, 전년과 동일한 비율을 보였다.

기업들이 뽑은 가장 잘 추진된 시책으로 ▲동반성장 협약체결 56.6% ▲하도급 현금결재 90%이상 비율 72.5% 등으로 나타났다.

반면, 협약내용을 이행하지 못하는 이유로는 ▲기업내부의 어려움 46.7% ▲기업의 노력부족이 24.4% 등으로 응답했다.

다만 원가상승 및 추가비용이 발생했을 때 합리적인 단가 조정이 됐는지에 대한 답변은 보통이하가 각각 27%와 25%를 기록해 하도급 대금 지급과 관련해서는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을 위해 대기업이 우선 협력해야 할 사항으로는 연구개발지원 → 자금지원 → 판로지원 등의 순으로 응답했다.

도 관계자는 “이번 실태조사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동반성장을 위해 실시된 것”이라며 “이번 조사를 토대로 동반성장 추진계획을 수립·추진하고 우수사례를 홍보해 동반성장 분위기 조성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동반성장 협약은 민선6기 안희정 지사의 주요 공약사항 중 하나로 총 200개 사의 협약 체결을 목표로 지난해까지 160개 사가 협약에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