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북부권 항공 물류인프라 확충 ‘전략적 대안’ 부상국토부 공항개발계획 반영 기반 마련… 정책 추진 속도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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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도의회가 충주 중원비행장을 글로벌 물류 허브공항으로 육성하기 위한 실증적 정책 근거 마련에 나섰다.충북도의회는 28일 의원연구단체인 충북도지역균형발전연구회(대표 의원 이정범)가 수행한 ‘충주 중원비행장 글로벌 물류허브공항 유치 타당성 연구’ 최종 보고회를 개최했다.이번 보고회는 충북 북부권의 물류 기반 확충 요구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중원비행장의 항공물류 인프라 전환 가능성을 분석하고 정책 추진 방향을 공유하기 위해 열렸다.특히 청주권 중심으로 발전해온 충북 지역 구조 속에서, 충주가 국가 물류체계 내에서 소외돼 왔다는 점이 재조명되고 있다. 도의회는 “균형발전에 기여할 현실적 대안”이라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현재 충북 내 유일한 공항인 청주공항은 군-민 공용 구조로 인해 항공 운용 제약이 지속되고 있다.또한, 시설 포화로 향후 물동량 증가에 대응할 여력이 제한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도의회는 “청주공항 중심체제 유지만으로는 국가 항공물류 경쟁력을 강화하기 어렵다”고 지적한다.반면, 중원비행장은 중부내륙의 교통 요충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산업단지와의 연계성과 기상여건, 수도권 접근성이 우수해 대체 활주로이자 제2 물류공항 거점으로서 잠재력이 높다는 결론이다.정책 연구용역은 △충북 지역 불균형 발전과 청주권 집중 문제 △중원비행장 및 청주공항 비교 분석 △충주 지역 물류 허브 입지 적정성 △국내외 공항 물류 기능 확장 사례 △추진 전략 등으로 구성됐다.문헌조사, 현장조사, FGI 전문가 인터뷰, 사례 분석 등을 통해 국토교통부 ‘제7차 공항개발 종합계획’ 반영을 목표로 실증 데이터를 확보했다.보고회에서는 중원비행장이 항공 물류망 다변화와 지역 균형발전에 동시에 기여할 수 있는 국가적 대안이라는 평가가 제시됐다. 도의회는 향후 국책사업 추진, 민간투자 유치 등 실질적 절차를 이어갈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