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 민자적격성조사 통과로 사업 타당성·민간투자 적격성 확보전략환경영향평가·제3자 제안공고 거쳐 2035년 준공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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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용인~충주 고속도로’ 위치도. ⓒ 충북도
수도권과 충북 북부를 직선으로 잇는 ‘용인~충주 고속도로’ 건설이 본격 궤도에 오른다.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KDI PIMAC)의 민자적격성조사를 통과하며 민간투자 방식 추진에 청신호가 켜졌다.충북도는 25일 “용인~충주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이 KDI 민자적격성조사를 통과해 2030년 착공을 목표로 속도를 내게 됐다”고 밝혔다.이번 조사에서 사업타당성 지표인 비용 대비 편익(B/C)은 1.0 이상, 종합평가(AHP)는 0.5 이상을 기록했고, 민간투자 적격성(VFM)도 0보다 높아 민자사업 추진이 타당한 것으로 확인됐다.사업은 용인시 처인구 모현분기점(서울~세종)에서 충북 음성군 생극면 서충주 분기점(평택~제천)을 직접 연결하는 4차로, 총 연장 55㎞ 신규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내용이다.완공 시 중부·중부내륙고속도로의 상습 정체가 완화되고, 수도권에서 충북 북부권까지 물류 동선이 직선화돼 운송 효율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단지 접근성 개선과 물류비 절감은 지역 균형발전에도 기여할 전망이다.앞으로 전략환경영향평가, 제3자 제안공고, 사업시행자 지정 및 실시설계를 거친 뒤 2030년 착공해 2035년 준공을 목표로 한다.이호 충북도 균형건설국장은 “용인~충주 고속도로를 차질 없이 추진해 수도권 접근성을 높이고 충북의 산업 성장동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